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HOME 인증프로그램 소재디자인공학전공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 순번, 표제어, 학습성과에 관한 정보 제공
순번 표제어 학습성과
PO1 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문제정의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4 도구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원역할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9 책임인식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 교육목표(PEO) - PEO1, PEO2, PEO3, PEO4, 학습성과(PO) - 기초 학문이 튼튼한 인재양성, 첨단기술 융합형 섬유 공학분야 인재양성, 고부가가치 패션산업분야 인재양성, 미래지향적 국제화 인재양성에 관한 정보 제공
교육목표(PEO) PEO1 PEO2 PEO3 PEO4
학습성과(PO) 기초 학문이
튼튼한 인재양성
첨단기술 융합형
섬유 공학분야
인재양성
고부가가치
패션산업분야
인재양성
미래지향적
국제화 인재양성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L5 L5 L3 L3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L5 L5 L4 L3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L5 L5 L4 L3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L4 L4 L5 L3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L4 L5 L4 L3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L4 L4 L4 L5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L3 L3 L4 L5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L3 L3 L5 L4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L3 L3 L4 L5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L3 L3 L4 L4

(L3: 보통, L4: 밀접, L5: 매우밀접 )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내용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내용 : 평가도구,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내용
출구조사 졸업시점에 전체 학습성과에 대해 3명이상의 교수가 심층면접을 통해 각 교수가 전체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등급을 구해 ‘상’,‘중’, ‘하’를 판단함.
종합설계
보고서
전공필수인 소재디자인공학종합설계 교과목의 공학과제 수행에 따라 완성된 종합설계보고서로서,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발표하고 전공지식과 관련된 학습성과인 지식응용, 분석실험, 도구활용, 설계능력, 팀원역할, 의사전달의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을 구해 ‘상’, ‘중’, ‘하’를 판단함.
외국어
시험성적
학습성과 중 자기계발(PO 10)의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각종 공인어학시험(TOEIC, TEPS, JPT 등)에 응시하여 제출된 공인어학시험성적을 바탕으로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 외국어 등가표에 따라 ‘상’, ‘중’, ‘하’를 판단함.
기본소양
에세이
학습성과 중 영향이해(PO 8) 및 책임의식(PO 9)에 관련하여 지식 및 윤리문제를 출제하여 시험으로 평가하고, 제출된 2 종류의 에세이를 담당 교수의 서면 평가를 통해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등급을 구해 ‘상’,‘중’, ‘하’를 판단함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예정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전체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성취도를 5점(매우 높음)에서 1점(매우 낮음)으로 평가하고, 전체 응답자에 대한 평균을 구해 각 학습성과별 프로그램의 제공도 및 성취도 현황, 각 학습성과 성취도의 개선 추이를 확인하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지속적인 개선에 반영함. 하지만 학생 개인의 학습성과 달성도에는 반영하지 않음.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및 평가방법 : 학습성과, 평가도구, 평가방법, 평가시기와 주체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평가도구 평가방법 평가시기와 주체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종합설계
보고서
종합설계 보고서 및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해 교수별
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기본 소양
에세이
학생별로 제출된 공인어학시험성적을 근거로 채점기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증빙서류를 통해 프로그램전담조교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기본 소양
에세이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에세이 시험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출구조사 학습성과 성취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외국어시험성적 관련 주제에 대한 지식에세이 시험을 통해 교수별로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직전학기만료 1개월 이내,
3인 이상의 프로그램소속교수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해당 학습성과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제공도와 달성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5단계로 평가하고 평균하여 상, 중, 하 등급 산출 졸업학기만료 1개월 이내,
프로그램디렉터

평가도구 ‘외국어 시험성적’의 판정기준

평가도구 ‘외국어 시험성적’의 판정기준 : 프로그램명, 외국어 인정범위 (범위, 외국어시험명), 입학년도, 최소인증기준 TOEIC, TOFEL (①PBT, ②CBT, ③IBT), ④TEPS, ⑤TOEICSpeaking, ⑥OPIC, ⑦JPT, ⑧JLPT, ⑨HSK와 주체에 관한 정보 제공
프로그램명 외국어 인정범위 입학
년도
최소인증기준
TOEIC
TOFEL
TEPS

TOEIC
Speaking

OPIC

JPT

JLPT

HSK
범위 외국어
시험명

PBT

CBT

IBT
나노바이오
텍스타일공학
심화프로그램
전체 ①~⑨ 전체 600점
이상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 외국어 등가표에 준함
545점
이상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토익성적에 대한외국어 등가표에 준함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의 평가기준 : 산출등급, 등급, 평가 기준 및 요건, 관련 학습성과와 주체에 관한 정보 제공
산출등급 등급 평가 기준 및 요건 관련 학습성과
5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4.5이상 PO 1 (지식응용)
PO 2 (분석실험)
PO 3 (문제정의)
PO 4 (도구활용)
PO 5 (설계능력)
PO 6 (팀원역할)
PO 7 (의사전달)
4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3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2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1 발표회 평가를 통한 평균 점수 1.5미만

평가도구 ‘기본소양에세이’의 판정기준

평가도구 ‘기본소양에세이’의 판정기준 : 산출등급, 등급, 평가 기준 및 요건, 요건, 관련 학습성과와 주체에 관한 정보 제공
산출등급 등급 평가 기준 및 요건 요건 관련 학습성과
5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4.5이상 지식에세이
(1,000자 내외)
제출 및 평가
PO 8
(영향이해)
4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3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2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1 지식에세이 평균 점수 1.5미만
5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4.5이상 윤리에세이
(1,000자 내외)
제출 및 평가
PO 9
(책임인식)
4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3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2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1 윤리에세이 평균 점수 1.5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산출등급, 등급, 평가 기준 및 요건, 관련 학습성과와 주체에 관한 정보 제공
산출등급 등급 평가 기준 및 요건 관련 학습성과
5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4.5이상 전체 10개 학습성과
4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3.5이상 4.5미만
3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2.5이상 3.5미만
2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1.5이상 2.5미만
1 출구조사를 통한 평균 점수 1.5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