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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고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고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별 정리
고분자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별 정리 : 학습성과 항목, 학습성과(PO), 학습성과 약어, 평가도구, 평가기반, 공학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항목 학습성과(PO) 학습성과 약어 평가도구 평가기반 공학수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고분자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기초지식 -기초지식 평가시험 시험평가 공학문제기초수준
2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실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자료분석 -공학연구 발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수준
3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 문제정의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수준
4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도구 또는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지식활용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수준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계구현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수준
6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협동능력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수준
7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공학연구 발표 교과기반
평가
공학문제수준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탐구 -공학기술탐구보고서 지도평가 공학문제
응용수준
9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윤리 -공학윤리 에세이 지도평가 공학문제
응용수준
10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자기학습 -졸업논문 지도평가 공학문제
응용수준

가. 학습성과 1 "기초지식"

가. 학습성과 1 "기초지식" : 학습성과 1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고분자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학습한 수학, 기초과학 이론, 기초공학 지식 및 관련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고분자공학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고분자공학 문제의 해결에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을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기초지식 평가시험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또는 관련 정보지식의 이해가 부족하며, 이를 응용하여 고분자공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한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기초지식 평가시험
평가시험 70점 이상/100점 만점
평가시험 50점 이상 - 70점 미만/100점 만점
평가시험 50점 미만/100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실행계획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실행하고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지식 관련 MSC 교과목 및 전공주제 교과목의 이수체계를 실행한다.
평가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인증과정 학생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기초지식 평가시험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1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1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나. 학습성과 2 "자료분석"

. 학습성과 2 "자료분석" : 학습성과 2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2 학생이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이해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설 명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공학연구 발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충분히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다.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을 부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준이다.
고분자과학 및 고분자공학 관련 사실이나 현상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부족한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공학연구 발표
공학연구 자료 및 발표에 고분자전공에 대한 사실이나 현상을 4개 이상 이해하고, 관련 분석 데이터를 3개 이상 적용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공학연구 자료 및 발표에 고분자전공에 대한 사실이나 현상을 3개 이해하고, 관련 분석 데이터를 2개 적용한 경우: 2점/4점 만점
공학연구 자료 및 발표에 고분자전공에 대한 사실이나 현상을 2개 이하 이해하고, 관련 분석 데이터를 1개 이하 적용한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실행 ■ 고분자과학/공학 관련 학술지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 공학연구 발표자료 준비, 데이터 분석, 사실 또는 현상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공학연구 발표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2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2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다. 학습성과 3 "문제정의"

다. 학습성과 3 "기초지식" : 학습성과 3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3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표현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고분자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를 표현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고분자공학 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문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거나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고분자공학 문제를 미흡하게 정의하고, 문제 표현이 구체적이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고분자공학 문제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고, 문제에 대한 설명이나 표현이 부족한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
고분자공학 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거나 설명한 것이 3개 이상인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고분자공학 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거나 설명한 것이 2개인 경우: 2점/4점 만점
고분자공학 문제를 적절하게 정의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거나 설명한 것이 1개 이하인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80% 이상
실행 ■ 고분자공학 관련 학술지로부터 다양한 정보 수집을 권장한다.
■ 고분자공학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주요 전공용어를 정의하도록 한다.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지도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3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3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라. 학습성과 4 "지식활용"

라. 학습성과 4 "지식활용" : 학습성과 4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4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도구 또는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적절한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활용하거나, 그 원리 및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분석결과, 적절한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활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의 활용이 부족한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 중 3개 이상을 활용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 중 2개를 활용한 경우:2점/4점 만점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분석 결과, 실험도구 또는 분석장비 중 1개 이하를 활용한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평가도구별로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실행 ■ 고분자공학 관련 최신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한다.
■ 고분자공학 관련 실험도구나 분석장비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한다.
■ 고분자기기분석, 고분자분석설계,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학습 교육에 참여한다.
평가 ■ 인증과정 3학년 2학기 고분자분석설계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고분자분석설계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를 평가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4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 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4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마. 학습성과 5 "설계구현"

마. 학습성과 5 "설계구현" : 학습성과 5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고분자공학 설계분야에서 요구되는 설계구성요소(설계과정), 현실적 제한조건(경제성, 심미성, 안정성,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공학적 결과물 등을 설계 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프로젝트 개발자로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종합설계에 필요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설계결과물을 구현하고, 그 내용을 모두 결과보고서에 반영한 수준이다.
종합설계에 필요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부분적으로 반영하여 설계결과물을 구현하고, 그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반영한 수준이 미흡하다.
종합설계에 필요한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부족하게 반영하여 설계결과물을 구현하였고, 그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반영한 수준이 매우 미흡하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설계결과물과 설계결과보고서에 교과목에서 요구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모두 반영한 경우: 4점/4점 만점
설계결과물과 설계결과보고서에 교과목에서 요구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60%이상 100% 미만을 반영한 경우: 3점/4점 만점
설계결과물과 설계결과보고서에 교과목에서 요구하고 있는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60% 미만을 반영한 경우: 2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80% 이상
실행 ■ 설계프로젝트 제안서 또는 계획서 및 설계결과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설계구성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에 대하여 교육하고 반영하도록 학습한다.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지도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고분자캡스톤디자인 발표평가 내용 및 결과보고서 평가결과를 검토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5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5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바. 학습성과 6 "협동능력"

바. 학습성과 6 "협동능력" : 학습성과 6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6 고분자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내 구성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여, 프로젝트 수행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원 간에 협동하여 주어진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분담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행하여, 제안한 프로젝트를 충분히 잘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분담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하고 있어, 제안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구성원 역할의 보완이 필요한 수준이다.
팀 구성원으로서 역할분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실행에 어려움이 따르고, 제안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구성원 역할이 미흡한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고분자분석설계 결과보고서,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내의 역할분담을 이해하여 구성원의 역할과 성과에 구성원 모두가 균등하게 기여한 경우:4점/4점 만점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내의 역할분담을 이해하여 구성원의 역할과 성과에 구성원 중 60% 이상(예 구성원 3/5)이 균등하게 기여한 경우: 3점/4점 만점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내의 역할분담을 이해하여 구성원의 역할과 성과에 구성원 중 60% 미만이 균등하게 기여한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평가도구별로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80% 이상
실행 ■ 설계 교과목에서 팀구성원 3-5명 수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팀프로젝트 수행에서 팀간 역할분담과 팀워크 필요성을 교육한다.
■ 고분자분석설계 및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담당교수가 지도한다.
평가 ■ 인증과정 3학년 2학기 고분자분석설계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고분자분석설계와 고분자캡스톤디자인 결과보고서를 평가결과로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6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 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6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사. 학습성과 7 "의사소통

사. 학습성과 7 "의사소통 : 학습성과 7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7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발표, 토론, 질의응답 등을 통하여 공학도 수준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하거나 전달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공학연구 발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공학연구 주제와 내용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하고 발표하는 수준이다.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공학연구 주제와 내용 발표에 논리성과 명확성이 미흡한 수준이다.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기술환경, 사회환경, 국제환경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공학연구 주제와 내용 발표에 논리성과 명확성이 부족한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공학연구 발표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준비한 공학연구 발표에 연구목적, 서론, 이론적 배경, 재료, 방법/공정, 특성분석, 결과및고찰, 결론, 참고자료 항목 중 논리적으로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총 9항목 중 3개 이하인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준비한 공학연구 발표에 연구목적, 서론, 이론적 배경, 재료, 방법/공정, 특성분석, 결과및고찰, 결론, 참고자료 항목 중 논리적으로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총 9항목 중 4-6개인 경우: 2점/4점 만점
고분자공학과 관련한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준비한 공학연구 발표에 연구목적, 서론, 이론적 배경, 재료, 방법/공정, 특성분석, 결과및고찰, 결론, 참고자료 항목 중 논리적으로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총 9항목 중 7개인 이상인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가 “상”이 인증대상 학생의 60% 이상
실행 ■ 전문교양 교과목으로 의사전달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을 학생들이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공학주제 교과목에서도 과제를 부여하여 제시된 주제에 대한 발표요령과 학습방법을 지도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공학연구 발표자료와 발표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7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7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아. 학습성과 8 "공학탐구"

아. 학습성과 8 "공학탐구" : 학습성과 8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공학일반 또는 고분자공학 관련 분야에 대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과 공학적 해결방안을 연계하여 제시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공학기술탐구보고서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공학기술탐구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학기술탐구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에 부족한 공학기술탐구자료를 제시하는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공학기술탐구보고서
공학기술탐구 결과에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3개 이상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공학기술탐구 결과에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2개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경우: 2점/4점 만점
공학기술탐구 결과에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1개 이하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실행 ■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 고분자공학 관련 학술지 또는 기술동향 잡지로부터 다양한 공학기술정보를 수집하고 탐구하도록 한다.
■ 공학기술탐구보고서는 해당학생 담당 지도교수가 설명하고, 수합하여 평가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공학기술탐구보고서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8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8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자. 학습성과 9 "공학윤리"

자. 학습성과 9 "공학윤리" : 학습성과 8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9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공학인으로서의 역할,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공학인으로서의 공학윤리의 사회적 중요성을 기술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공학윤리 에세이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수준이다.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으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미흡하게 기술하는 수준이다.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에 대한 이해수준이 낮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부족하게 기술하는 수준이다.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성취도 수준 공학윤리 에세이
공학윤리 에세이에 공학윤리의 사례를 3건 이상 제시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명확하게 기술한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공학윤리 에세이에 공학윤리의 사례를 2건 제시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미흡하게 기술한 경우: 2점/4점 만점
공학윤리 에세이에 공학윤리의 사례를 1건 이하 제시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부족하게 기술한 경우: 1점/4점 만점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가 “상”이 인증대상 학생의 70% 이상
실행 ■ 학생이 전문교양 교과목으로 공학윤리 관련 강좌를 수강하도록 지도한다.
■ 설계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 공학윤리 관련 서적을 읽을 것을 독려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4학년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공학윤리 에세이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9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9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차. 학습성과 10 "자기학습"

차. 학습성과 10 "자기학습" : 학습성과 8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10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설 명 학생이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수행준거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Performance Criteria)
고분자공학 분야의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다.
평가도구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Assessment tool)
직접 평가 졸업논문
평가기준 (Rubrics)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기준
(Rubrics)
고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기술의 최근 동향을 수집하여 스스로 학습한 실적을 제시한 것이 3개 이상인 경우: 3점 이상/4점 만점
고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기술의 최근 동향을 수집하여 스스로 학습한 실적을 제시한 것이 2개인 경우: 2점/4점 만점
고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기술의 최근 동향을 수집k여 스스로 학습한 실적을 제시한 것이 1개 이하인 경우: 1점/4점 만점
성취도 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수행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가 “상”이 인증대상 학생의 60% 이상
실행 ■ 전공 관련 전문학술지/기술지 등을 통해 최근 기술동향을 수집하도록 지도한다.
■ 학생이 최근 기술 및 연구 동향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평가 ■ 인증과정 4학년 1학기 또는 4학년 2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졸업논문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10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10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에 관한 정보 제공
개선도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학습성과 CQI
성취도 달성 목표 * 평가도구의 점수 “상”이 인증과정 학생의 70% 이상
실행계획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실행하고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지식 관련 MSC 교과목 및 전공주제 교과목의 이수체계를 실행한다.
평가 ■ 기초지식 평가시험을 인증과정 학생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분석 ■ 기초지식 평가시험 결과를 활용하여 성취도 수준과 성취도 달성 목표를 분석한다.
개선 ■ 학습성과 1항에 대한 성취도 평가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운영실태를 검토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 학습성과 1항의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3년 주기로 개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