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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 순번, 표제어, 학습성과에 관한 정보 제공
순번 표제어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2 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3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4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5 도구활용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6 팀웍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8 자기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PO9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직업의식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평가도구,평가주기,평가주체과

신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평가도구,평가주기,평가주체 : 구분, 학습성과, 평가도구, 학생포트폴리오, 종합과제설계 보고서 및 발표회, 비교과영역(에세이, 봉사활동, 특강청취, 교내활동, 현장실습, Exit interview, 졸업예정자 설문조사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학습성과 평가도구
학생 포트폴리오 Exit interview
종합과제설계 보고서 및 발표회 비교과영역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에세이 봉사활동 특강청취 교내활동 현장실습
프로그램
학습성과
1
2
3
4
5
6
7
8
9
10
평가 시기 4학년 2학기
개선 반영 매년
평가 주체 평가위원회 지도교수 평가위원회

학습 성과별 수행 준거와 판정기준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신소재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관련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매우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B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C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D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나 이해한 지식 및 이론으로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용 능력이 부족하나 보완하려는 능력이 있다.
F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지 못한다.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각자가 이론적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재공학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며, 교과목 담당교수가 수업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평가도구별 평가표(첨부)를 사용하여 4학년 1학기 종합과제설계 지도교수가 측정하여 통계 처리, PD 교수가 통계처리 결과를 종합 분석
평가 졸업 시 교수가 평가 및 분석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종합설계보고서)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보고서를 통한 평가

  • A(5.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4건 이상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B(4.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3건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C(3.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2건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D(1.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1건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F(0.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적용하지 못하였다.

Exit interview: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C(3.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있다.
  • D(1.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은 약간 미흡하다.
  • F(0.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는 적용하는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
학습성과 "PO2. 분석실험"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2. 분석실험"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신소재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관련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매우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B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C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D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있으나 이해한 지식 및 이론으로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용 능력이 부족하나 보완하려는 능력이 있다.
F 수학 및 기초과학과 기본적인 신소재 관련 이론을 이해하지 못한다.
Close the 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각자가 이론적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재공학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며, 교과목 담당교수가 수업 지도 중 수학 및 기초과학의 이론적 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함
측정 평가도구별 평가표(첨부)를 사용하여 4학년 1학기 종합과제설계 지도교수가 측정하여 통계 처리, PD 교수가 통계처리 결과를 종합 분석
평가 졸업 시 교수가 평가 및 분석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종합설계보고서)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보고서를 통한 평가

  • A(5.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4건 이상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B(4.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3건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C(3.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2건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D(1.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1건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 F(0.0) :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과학, 전공 기초이론을 적용하지 못하였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C(3.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있다.
  • D(1.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은 약간 미흡하다.
  • F(0.0) : 신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의 기초원리 및 이론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는 적용하는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
학습성과 "PO3. 설계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3. 설계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주어진 조건을 고려하여 요구된 성능의 신소재 부품 제조를 위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설계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적절히 반영하여 요소공정을 매우 우수하게 설계할 수 있다.
B 설계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적절히 반영하여 요소공정을 우수하게 설계할 수 있다.
C 설계관련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적절히 반영하여 요소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D 설계관련 지식은 있으나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적절히 반영하여 요소공정을 설계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나 발전가능성이 있다.
F 설계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를 적절히 반영할 수 없어 요소공정을 설계할 수 없다.
Close the 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현실적 제한조건하에서 독자적인 시스템을 설계하고, 필요 요소를 분석하여 설계결과를 보고서 또는 발표를 통하여 평가 받도록 하며, 교과목 담당교수가 수업 지도 중 요소공정의 설계 내용을 확인하고 핵심적 설계 요소의 수준을 개선 유도
측정 그룹별로 분석실험 또는 설계 보고서를 작성하고, 평가항목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보고서 또는 발표를 통하여 평가받는다.
평가 학기 중에 보고서 또는 발표를 통하여 교수가 평가하도록 하고, 추가로 다른 그룹에 속한 학생들에 의하여 받은 평가를 추가 반영할 수 있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종합과제설계 보고서의 5가지 요소를 통한 평가)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종합과제설계 보고서의 5가지 요소를 통한 평가

  • A(5.0) :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가 모두 설계내용에 부합되게 설계를 계획하였으며, 설계과정에 모든 요소가 매우 우수하게 적용되어 있다.
  • B(4.0) :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가 모두 설계내용에 부합되게 설계를 계획하였으며, 설계과정에 모든 요소가 우수하게 적용되어 있다.
  • C(3.0) :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가 모두 설계내용에 부합되게 설계를 계획하였으며, 설계과정에 모든 요소가 적용되어 있다.
  • D(1.0) :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 중 일부가 설계내용에 부합되게 설계를 계획하였으며, 설계과정에 약간 미흡하게 적용되어 있다.
  • F(0.0) : 설계의 5가지 요소(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평가) 중 대부분이 설계내용에 부합되지 않게 설계를 계획하였으며, 설계과정에 대한 적용이 미흡하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고려해야할 현실적 제한조건으로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매우 우수하게 설계할 수 있다.
  • B(4.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고려해야할 현실적 제한조건으로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우수하게 설계할 수 있다.
  • C(3.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고려해야할 현실적 제한조건으로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보통 수준으로 설계할 수 있다.
  • D(1.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고려해야할 현실적 제한조건들에 대한 지식이 있으나, 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요소, 공정을 적절히 설계하는 능력이 약간 미흡하다.
  • F(0.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시 고려해야할 현실적 제한조건들에 대한 지식이 결핍되어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없다.
학습성과 "PO4. 문제해결"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4. 문제해결"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소재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를 공식화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신소재 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고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매우 우수하게 제시할 수 있다.
B 신소재 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고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우수하게 제시할 수 있다.
C 신소재 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고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D 신소재 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는 있으나 해결책 제시를 위한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는 능력은 부족하나 보완하려는 능력이 있다.
F 신소재 공학 문제가 인식되지 못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할 수 없어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함.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문헌 조사나 수집된 정보를 통하여 적절한 이론이나 물리적 현상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간단한 계산이나 예시를 통해 체계화하여 해결하도록 한다.
측정 그룹별로 분석실험 또는 설계 보고서를 작성하고, 평가항목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보고서 또는 발표를 통하여 평가받는다.
평가 각자 정보 수집 및 분석 결과를 간단한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게 하고 그룹 앞에서 구두 발표하도록 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과제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전시회)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종합과제설계보고서 및 발표회/전시회를 통한 평가

  • A(5.0) : 신소재공학 관련의 문제를 인식한 뒤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부합되게 공식화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으로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매우 우수하게 제시하였다.
  • B(4.0) : 신소재공학 관련의 문제를 인식한 뒤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부합되게 공식화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으로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우수하게 제시하였다.
  • C(3.0) : 신소재공학 관련의 문제를 인식한 뒤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부합되게 공식화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으로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 D(1.0) : 신소재공학 관련의 문제를 인식한 뒤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일부분 공식화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으로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약간 미흡하게 제시하였다.
  • F(0.0) : 신소재공학 관련의 문제를 인식한 뒤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여 논리적으로 전혀 공식화하지 못하며, 문제에 대해 적절한 수단과 방법으로 체계화하여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Exit interview : ㆍ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공식화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매우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 B(4.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공식화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 C(3.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으며, 이를 공식화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보통 수준으로 해결할 수 있다.
  • D(1.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인식할 수 있으나, 이를 공식화하여 적절한 이론 및 방법론을 선택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약간 미흡하다.
  • F(0.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고, 이론 및 방법론의 선택 및 이를 적용하는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
학습성과 "PO5. 도구활용"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5. 도구활용"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소재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소재실무에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적합한 신 공학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가능하며 소재실무에 응용하여 문제를 매우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B 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적합한 신 공학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가능하며 소재실무에 응용하여 문제를 우수하게 해결할 수 있다.
C 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적합한 신 공학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가능하며 소재실무에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D 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적합한 신 공학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가능하나 소재실무에 응용하여 문제 해결에는 다소 어려움을 느끼나 대응 능력이 있다.
F 신소재 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적합한 신 공학 도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소재실무에 응용할 수 없음.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설계 및 실습에서 다양한 도구를 다루도록 하며, 구체적인 예를 통해 공학적인 접근과 공학과 다른 접근 방법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도록 한다.
측정 제출된 각 교과의 보고서로 도구활용 수준을 측정한다.
평가 학생 포트폴리오와 졸업생 설문 결과를 포함한 Exit interview를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과제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전시회)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종합과제설계보고서 및 발표회/전시회를 통한 평가

  • A(5.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필요한 4가지 이상의 적합한 도구의 원리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고 있으며, 4가지 이상의 적합한 도구를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다.
  • B(4.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필요한 3가지의 적합한 도구의 원리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고 있으며, 3가지의 적합한 도구를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다.
  • C(3.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필요한 2가지의 적합한 도구의 원리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고 있으며, 2가지의 적합한 도구를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다.
  • D(1.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필요한 1가지의 적합한 도구의 원리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고 있으며, 1가지의 적합한 도구를 문제해결에 사용하였다.
  • F(0.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구의 원리 및 측정방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에 응용하지 못하였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및 도구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매우 우수하게 적용할 수 있다.
  • B(4.0) : 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및 도구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우수하게 적용할 수 있다.
  • C(3.0) : 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및 도구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며,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보통 수준으로 적용할 수 있다.
  • D(1.0) : 소재공학에 관련된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및 도구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나, 이를 소재 관련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이 약간 미흡하다.
  • F(0.0) : 신소재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고, 이론 및 방법론의 선택 및 이를 적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학습성과 "PO6. 팀웤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6. 팀웤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복합 학제적 팀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여 팀 구성원의 의견을 분석하며, 도출된 결론을 이용하여 임무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주어진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으며 팀 임무수행을 위한 팀 구성원의 의견분석 및 임무수행 전략 수립을 매우 우수하게 할 수 있다.
B 주어진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으며 팀 임무수행을 위한 팀 구성원의 의견분석 및 임무수행 전략 수립을 우수하게 할 수 있다.
C 주어진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으며 팀 임무수행을 위한 팀 구성원의 의견분석 및 임무수행 전략 수립을 할 수 있다.
D 주어진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으나 팀 임무수행을 위한 팀 구성원의 의견분석 및 임무수행 전략 수립은 미흡한 부분은 있으나 발전가능성이 있다.
F 주어진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여 팀 임무수행을 위한 전략 수립이 불가능하다.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율적으로 3~4명으로 이루어지는 팀을 구성하고, 토론을 통하여 해결 방법을 도출하여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수시로 지도교수와 면담을 실시한다.
측정 그룹별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정해진 평가와 교수와의 면담을 통하여 팀 공헌도, 참여도등을 측정하거나, 학생 상호간 평가를 통하여 팀 공헌도, 참여도를 측정한다.
평가 설문평가와 면담을 통하여 교수가 평가하며, 추가로 보고서를 통하여 제시한 문제 해결 방법의 우수성을 평가받는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종합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종합설계보고서 및 발표회/전시회를 통한 평가

  • A(5.0) :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활을 이해하여 팀과제 추진을 위한 임무수행 및 추진전략을 충분히 이해하며,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성실히 참여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 정도가 매우 우수하다.
  • B(4.0) :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활을 이해하여 팀과제 추진을 위한 임무수행 및 추진전략을 충분히 이해하며,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성실히 참여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 정도가 우수하다.
  • C(3.0) :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활을 이해하여 팀과제 추진을 위한 임무수행 및 추진전략을 이해하며,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성실히 참여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 정도가 보통이다.
  • D(1.0) :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활을 이해하여 팀과제 추진을 위한 임무수행 및 추진전략을 일부 이해 하며,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성실히 참여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 정도가 약간 미흡하다.
  • F(0.0) : 팀 과제의 목표 및 본인의 역활을 이해하여 팀과제 추진을 위한 임무수행 및 추진전략을 이해 못하며, 팀 과제 추진을 위한 모임에 성실히 참여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 정도는 거의 없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공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지하며 팀 구성원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의견을 인지하고 조정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공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지하며 팀 구성원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의견을 인지하고 조정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 C(3.0) : 공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지하며 팀 구성원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의견을 인지하고 조정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 수준이다.
  • D(1.0) : 공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지하며 팀 구성원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의견을 인지하고 조정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약간 미흡이다.
  • F(0.0) : 공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인지하며 팀 구성원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의견을 인지하고 조정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학습성과 "PO7. 의사전달"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7. 의사전달"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의견을 종합 분석 평가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 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발표자료를 체계적이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발표를 논리적이고 적절한 내용으로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B 발표자료를 체계적이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발표를 논리적이고 적절한 내용으로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C 발표자료를 체계적이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발표를 논리적이고 적절한 내용으로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D 발표자료를 체계적이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은 하였으나 발표를 논리적이고 적절한 내용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는 능력은 다소 부족하나 발전가능성이 있다.
F 발표자료를 체계적이며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기 어려워 발표를 논리적이고 적절한 내용으로 알기 쉽게 전달하기 어려움.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4~5 명의 그룹을 형성하여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다른 구성원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서로의 의견을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토론의 진행상황 및 도출된 결론/ 합의사항을 문서로 정리한다.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수업시간에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청중들에게 이해시킨다.
측정 그룹별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정해진 평가와 교수와의 면담을 통하여 팀 공헌도, 참여도등을 측정하거나, 학생 상호간 평가를 통하여 팀 공헌도, 참여도를 측정한다.
평가 담당 교수는 토론의 청취와 보고서를 통하여 의견 개진 방법, 보고서 정리내용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다. 발표를 통하여 교수가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능력 및 청중의 질의에 응답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 포트폴리오 (과제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전시회)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 포트폴리오 : 과제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전시회를 통한 평가

  • A(5.0) : 포트폴리오에 발표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회에서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포트폴리오에 발표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회에서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 C(3.0) : 포트폴리오에 발표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회에서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이다.
  • D(1.0) : 포트폴리오에 발표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표회에서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결론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이 약간 미흡하다.
  • F(0.0) : 포트폴리오에 발표자료를 체계화되어 있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종합, 정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여 자료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으며, 효과적 의사전달을 위하여 적절한 문장, 그림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여 자료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으며, 효과적 의사전달을 위하여 적절한 문장, 그림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 C(3.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여 자료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으며, 효과적 의사전달을 위하여 적절한 문장, 그림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보통 수준이다.
  • D(1.0) :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여 자료를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으나,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약간 미흡하다.
  • F(0.0) :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하여 자료를 구성하여 제시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도 결핍되어 있다.
학습성과 "PO8. 자기계발"의 수행준거 및 평가
학습성과 "PO8. 자기계발"의 수행준거 및 평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자기계발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자신의 발전에 기여할 교육을 자기주도적으로 평가하여 참여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장래 분야 및 역할에 대해 관심이 있고 관심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여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지와 계획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B 장래 분야 및 역할에 대해 관심이 있고 관심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여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지와 계획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C 장래 자분야 및 역할에 대해 관심이 있고 관심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여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지와 계획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D 장래 분야 및 역할에 대해 관심이 있고 관심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여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지와 계획이 약간 부족하다.
F 장래 분야 및 역할에 대해 관심이 있고 관심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여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지와 계획을 설명할 수 없다.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각 교과목에 이 부분을 강조한다. 기술발전/신기술에 대한 서베이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학과 소개나 소식지에 학생 기고문을 연재한다. 축제 시 동일 주제의 백일장 등을 열어 시상하고 이를 널리 홍보한다.
측정 학생 포트폴리오 (비교과활동), Exit interview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평가 졸업시 평가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포트폴리오 ● (비교과활동: 학술연구활동-전문잡지/학회지 구독 또는 학습 행사 및 세미나, 특강, 현장실습, 사회봉사 참여)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포트폴리오 : 전문잡지/학회지 구독 또는 학습 행사, 세미나/특강, 현장실습/사회봉사 참여

  • A(5.0) : 1년 이상 정기적으로 열람 또는 정리한 신소재공학분야 전문 잡지/학회지가 11개 이상 있거나, 학회 주관 신소재공학 관련 행사 및 세미나, 특강, 현장실습, 사회봉사에 10회 이상 참석하였다.
  • B(4.0) : 1년 이상 정기적으로 열람 또는 정리한 신소재공학분야 전문 잡지/학회지가 10개 이상 있거나, 학회 주관 신소재공학 관련 행사 및 세미나, 특강, 현장실습, 사회봉사에 9회 이상 참석하였다.
  • C(3.0) : 1년 이상 정기적으로 열람 또는 정리한 신소재공학분야 전문 잡지/학회지가 9개 이상 있거나, 학회 주관 신소재공학 관련 행사 및 세미나, 특강, 현장실습, 사회봉사에 8회 이상 참석하였다.
  • D(1.0) : 1년 이상 정기적으로 열람 또는 정리한 신소재공학분야 전문 잡지/학회지가 8개 이상 있거나, 학회 주관 신소재공학 관련 행사 및 세미나, 특강, 현장실습, 사회봉사에 7회 이상 참석하였다.
  • F(0.0) : 1년 이상 정기적으로 열람 또는 정리한 신소재공학분야 전문 잡지/학회지가 7개 이하 있거나, 학회 주관 신소재공학 관련 행사 및 세미나, 특강, 현장실습, 사회봉사에 6회 이하 참석하였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발전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의 내용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하며, 평생교육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수준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발전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의 내용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하며, 평생교육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수준이 우수하다.
  • C(3.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발전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의 내용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하며, 평생교육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수준이 보통이다.
  • D(1.0) :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발전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의 내용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하나, 평생교육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수준이 약간 미흡하다.
  • F(0.0) : 자신의 발전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의 내용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평생교육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결핍되어 있다.
학습성과 "PO9. 영향이해"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9. 영향이해"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평가 가능하며, 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하고 실천할 수 있다.
수행수준 A 소재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으며 시스템, 요소, 방법을 선택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B 소재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으며 시스템, 요소, 방법을 선택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C 소재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으며 시스템, 요소, 방법을 선택하는 능력이 있다.
D 소재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나 시스템, 요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은 있으나 다소 미흡하다.
F 소재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여 시스템, 요소, 방법을 선택할 수 없다.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1~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공학적 이슈에 해당하는 기본 소양과목을 통하여 졸업 전에 한 과목이상 수강하도록 한다.
측정 학생 포트폴리오 (Essay), Exit interview의 결과를 통해 각 개인의 이해정도와 비판능력을 측정한다.
평가 교수가 평가하고, 우수한 학생에게는 추천서를 지원하여 취업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포트폴리오 (Essay)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포트폴리오 : Essay 평가
-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및 환경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평가하며, 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한다.

  • A(5.0) : 신문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주는 영향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신문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주는 영향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우수하다.
  • C(3.0) : 신문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주는 영향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보통이다.
  • D(1.0) : 신문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주는 영향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약간 미흡하다.
  • F(0.0) : 신문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주는 영향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하지 않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며,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B(4.0)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며,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 C(3.0)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으며,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보통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 D(1.0)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으나,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약간 미흡하다.
  • F(0.0)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스템, 요소, 방법 등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
학습성과 "PO10. 직업의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학습성과 "PO10. 직업의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소재공학 실무와 직업윤리를 연계 판단할 수 있다.
수행
수준
A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소재공학 실무와 직업윤리를 연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B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소재공학 실무와 직업윤리를 연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우수하다.
C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소재공학 실무와 직업윤리를 연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D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나, 소재공학 실무와 직업윤리를 연계 판단할 수 능력은 다소 부족하나 보완 가능성이 있다.
F 소재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함
Close the loop
(자율개선구조)
목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학생의 직접 및 간접평가도구 측정 결과 “D” 등급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평균 점수 1.00 이상 유지)
※ 수행수준의 평가도구별 점수 환산 근거: 최대 평균점수 5점을 5등분 시 수행수준 A 등급은 5.00~4.00 점수 범위에 해당, B 등급은 3.99~3.00, C 등급은 2.99~2.00, D 등급은 1.99~1.00, F 등급은 0.99~0.00 범위
실행 각 교과목 시간에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을 설명하고 실천하도록 장려한다.
측정 학생 포트폴리오 (Essay), Exit interview의 결과를 통해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졸업시 평가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개선 교과과정 개편, 학생 지도 방안 수립, 평가 방법(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재설정
공개 목표와 달성 정도는 학과 게시판 또는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평가도구 ㆍ 학생포트폴리오 (Essay)
ㆍ Exit interview
평가기준
Rubrics

학생포트폴리오 : Essay 평가
소재관련 기술에 대한 윤리적 관심 사항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윤리적 의견을 기술한다.

  • A(5.0) : 소재관련 기술에 대한 윤리적 관심 사항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윤리적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매우 우수하다.
  • B(4.0) : 소재관련 기술에 대한 윤리적 관심 사항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윤리적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우수하다.
  • C(3.0) : 소재관련 기술에 대한 윤리적 관심 사항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윤리적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보통이다.
  • D(1.0) : 소재관련 기술에 대한 윤리적 관심 사항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윤리적 의견을 기술한 내용의 타당성 수준이 약간 미흡이다.
  • F(0.0) : 소재관련 기술에 대한 윤리적 관심 사항을 다룬 기사를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자신의 윤리적 의견을 기술한 내용이 타당성하지 않다.

Exit interview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평가기준

  • A(5.0) : 공학인으로서 매우 우수한 직업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윤리적 책임의식을 지니고 있다.
  • B(4.0) : 공학인으로서 우수한 직업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윤리적 책임의식을 지니고 있다.
  • C(3.0) : 공학인으로서 직업적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윤리적 책임의식을 지니고 있다.
  • D(1.0) : 공학인으로서 직업적 책임의식과 윤리적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나, 실무와 직업윤리를 연계하지 못한다.
  • F(0.0) : 공학인으로서 직업적 책임의식과 윤리적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