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순번 | 표제어 | 학습성과 |
---|---|---|
PO1 | 공학 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 실험 능력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PO3 | 문제 해결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PO4 | 실무 능력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 설계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 협동 능력 |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PO7 | 의사 전달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PO8 | 종합 인식 |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PO9 | 윤리 의식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PO10 | 도전 정신 | 새로운 기술과 업무에 대한 도전 정신과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창의성 |
평가방법
학습성과 | 평가도구 |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조건 (평가도구 별로 합산 후 평균낸 점수 기준) |
|||
---|---|---|---|---|---|
졸업예정자 출구 설문조사 |
졸업설계 작품 |
기본 소양 에세이 |
공인어학성적 (교내모의 어학성적포함) |
||
PO1 공학 지식 |
○ | ○ | 중 (2.5점) 이상 | ||
PO2 실험 능력 |
○ | ○ | 중 (2.5점) 이상 | ||
PO3 문제 해결 |
○ | ○ | 중 (2.5점) 이상 | ||
PO4 실무 능력 |
○ | ○ | 중 (2.5점) 이상 | ||
PO5 설계 능력 |
○ | ○ | 중 (2.5점) 이상 | ||
PO6 협동 능력 |
○ | ○ | 중 (2.5점) 이상 | ||
PO7 의사 전달 |
○ | ○ | 중 (2.5점) 이상 | ||
PO8 종합 인식 |
○ | ○ | 중 (2.5점) 이상 | ||
PO9 윤리 의식 |
○ | ○ | 중 (2.5점) 이상 | ||
PO10 도전 정신 |
○ | ○ | 중 (2.5점) 이상 |
학습성과 수준
PO1 | <공학 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수학, 기초과학, 역학의 기본적인 법칙과 컴퓨터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으며, 기계공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수학, 기초과학, 역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있으며 기계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이를 이용할 수 있다. |
중 | 기계공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역학과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과 활용 예를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수학, 기초과학, 역학 및 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
PO2 | <실험능력>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공학적인 자료를 습득하는 방법을 알고 주어진 도표의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자료 확보를 위한 실험을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 스스로 실험을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다. |
중 | 실험이나 해석에서 얻은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도표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하 | 공학적으로 의미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할 수 있다. |
PO3 | <문제해결>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산업현장에서 기계설계공학적 접근방법이 필요한 문제를 인식할 수 있고 기계설계공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기계설계공학 문제를 파악하여 공식화하고 전공지식을 응용하여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중 | 전공지식이 적용 가능한 기계설계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공식화할 수 있다. | |
하 | 산업현장에서 기계설계공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PO4 | <실무능력>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되는 최신 기술과 방법을 알고 있으며, 공학문제 해결에 계측, 분석, 설계, 해석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되는 최신 계측, 분석, 설계, 해석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중 |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되는 계측, 분석, 설계, 문서작성 도구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하 |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PO5 |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설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으며, 설계도구와 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서 반영한 설계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설계를 도출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현실적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설계 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기계 부품, 장치 및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
중 | 설계과정(목표설정-분석-제작-시험평가-결과도출)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다. | |
하 | 설계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설명할 수 있다. |
PO6 | <협동능력> 복합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팀에서 상호협력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팀원 또는 리더로서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팀단위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중 | 팀원과 협력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
하 | 공학업무 수행에 있어서 다양한 전공으로 구성된 다학제적 팀구성과 운영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PO7 | <의사전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자신이 수행한 업무성과를 문서 또는 구두로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으며, 토론에서 상대의 의사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자신이 수행한 업무의 내용을 체계적인 보고서로 작성하고 사람들에게 설명하여 이해시킬 수 있다. |
중 | 문서와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의 의사를 파악할 수 있다 | |
하 | 간단한 보고서와 발표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
PO8 | <종합인식>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
---|---|---|
수행준거 | 현대사회와 기계공학의 연관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공학적 문제해결이 산업, 경제,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 |
수행수준 | 상 | 자신의 공학적인 업무수행이 미치는 거시적 영향을 고려할 수 있다. |
중 | 에너지, 환경, 자동화 등 기계공학 기술과 사회현상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있다. | |
하 | 현대사회에서 공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PO9 | <윤리의식>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
---|---|---|
수행준거 | 공학인의 책임과 윤리규범을 인지하고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역할상을 가지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규범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 |
수행수준 | 상 | 업무 수행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 규범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
중 | 공학인의 역할상과 직업인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지키고 있다. | |
하 |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본적인 도덕률과 규범을 알고 있다. |
PO10 | <도전정신>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자기 관심분야에 대한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정보를 축적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자기계발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다. | |
수행수준 | 상 | 기술의 난이도 증가를 이해하고, 장단기 계획 하에서 자기계발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
중 |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기술의 난이도 증가에 따른 기술동향과 독창적 해결 정보를 축적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
하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본적인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