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HOME 인증프로그램 기계공학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학습성과 : 순번, 표제어, 학습성과에 관한 정보 제공
순번 표제어 학습성과
PO01 공학 지식 수학, 기초과학, 기계공학의 기초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02 실험 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기계공학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03 문제 정의 기계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04 도구 활용 기계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05 설계 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06 협동 능력 기계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07 의사 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조직과 직무에 조화롭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08 종합 인식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09 직업 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자기 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평가방법

평가방법 : 학습성과, 평가도구(출구면접, 졸업설례작품, 기본소양 에세이, 어학성적),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조건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평가도구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조건
출구면접 졸업설계작품 기본소양 에세이 어학성적
PO1 공학 지식 “중 (2.5점)” 이상
PO2 실험 능력 “중 (2.5점)” 이상
PO03 문제 정의 "중 (2.5점)" 이상
PO04 도구 활용 "중 (2.5점)" 이상
PO05 설계 능력 "중 (2.5점)" 이상
PO6 협동 능력 "중 (2.5점)" 이상
PO7 의사 전달 "중 (2.5점)" 이상
PO08 종합 인식 "중 (2.5점)" 이상
PO09 직업 윤리 "중 (2.5점)" 이상
PO10 자기 계발 "중 (2.5점)" 이상

학습성과 수준

PO01 "공학 지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01
공학 지식
수학, 기초과학, 기계공학의 기초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역학의 기본적인 법칙과 컴퓨터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으며, 기계공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수학, 기초과학, 역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 있으며 기계공학 분야의 문제해결에 이를 이용할 수 있다.
기계공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역학과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과 활용 예를 설명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역학 및 정보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PO02 "실험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02
실험 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기계공학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공학적인 자료를 습득하는 방법을 알고 주어진 도표의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자료 확보를 위한 실험을 스스로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수행수준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 스스로 실험을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다.
실험이나 해석에서 얻은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도표화하여 분석할 수 있다.
공학적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할 수 있다.
PO03 "문제 정의"에 관한 정보 제공
PO03
문제 정의
기계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산업현장에서 기계공학적 접근방법이 필요한 문제를 인식할 수 있고 기계공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수행수준 기계공학 문제를 파악하여 공식화하고 전공지식을 응용하여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전공지식이 적용 가능한 기계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공식화할 수 있다.
산업현장에서 기계공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PO04 "도구 활용"에 관한 정보 제공
PO04
도구 활용
기계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되는 최신 기술과 방법을 알고 있으며, 공학문제 해결에 계측, 분석, 설계, 해석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되는 최신 계측, 분석, 설계, 해석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되는 계측, 분석, 설계, 문서작성 도구를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계공학 실무에 사용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PO05 "설계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05
설계 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설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으며, 설계도구와 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서 반영한 설계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설계를 도출할 수 있다.
수행수준 현실적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설계 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기계 부품, 장치 및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설계과정(목표설정-분석-제작-시험평가-결과도출)의 일부를 수행할 수 있다.
설계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설명할 수 있다.
PO06 "협동 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06
협동 능력
기계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팀에서 상호협력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팀원 또는 리더로서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수행수준 팀 단위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팀원과 협력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공학업무 수행에 있어서 다양한 전공으로 구성된 다학제적 팀 구성과 운영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PO07 "의사 전달"에 관한 정보 제공
PO07
의사 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조직과 직무에 조화롭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자신이 수행한 업무성과를 문서 또는 구두로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으며, 토론에서 상대의 의사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수행수준 자신이 수행한 업무의 내용을 체계적인 보고서로 작성하고 사람들에게 설명하여 이해시킬 수 있다.
문서와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고 다른 사람의 의사를 파악할 수 있다.
간단한 보고서와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PO08 "종합 인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08
종합 인식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현대사회와 기계공학의 연관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공학적 문제해결이 산업, 경제,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수행수준 자신의 공학적인 업무수행이 미치는 거시적 영향을 고려할 수 있다.
에너지, 환경, 자동화 등 기계공학 기술과 사회현상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공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PO09 "직업 윤리"에 관한 정보 제공
PO09
직업 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공학인의 책임과 윤리규범을 인지하고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역할상을 가지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 규범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수행수준 업무 수행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업적 책임과 윤리 규범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공학인의 역할상과 직업인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지키고 있다.
공학인의 역할상과 직업인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규범을 지키고 있다.
PO10 "자기 계발"에 관한 정보 제공
PO10
자기 계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정보를 축적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자기계발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다.
수행수준 장단기 계획 하에서 자기계발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기술동향과 정보를 축적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본적인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