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구분 | 번호 | PO내용 |
---|---|---|
전공기반 |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는 능력 | |
3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력 | |
기본소양 |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8 |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10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간의 상관관계
학습성과 | 전공기반 | 전문교양 | 계 | 백분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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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공학 지식 |
실험 능력 |
문제 해결 |
실무 능력 |
설계 능력 |
협동 능력 |
의사 전달 |
종합 인식 |
윤리 의식 |
자기 계발 |
||
1. 창의적 인재 양성 | 0.3 | 0.3 | 0.4 | 1.0 | 100점 | |||||||
2. 실천적 인재 양성 | 0.1 | 0.2 | 0.4 | 0.3 | 1.0 | 100점 | ||||||
3.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 | 0.4 | 0.3 | 0.3 | 1.0 | 100점 | |||||||
계 | 0.1 | 0.2 | 0.4 | 0.3 | 0.3 | 0.3 | 0.3 | 0.3 | 0.3 | 0.4 | 3.0 |
학습성과 항목
-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 능력
- 2. 데이터분석 능력
- 3. 공학문제 인식 해결 능력
- 4. 공학기술, 도구 사용능력
- 5.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 6. 복합학제적 팀 수행능력
- 7. 표현 및 의사전달능력
- 8. 공학해법의 영향에 대한 이해 능력
- 9.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 10.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학습성과와 평가도구의 연관성과 평가 및 개선주기
평가도구 | 학습성과 | 평가시스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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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가주기 | 개선주기 | 평가주체 | |||
재학중평가 | 교과과정 | 교과목평가(포트폴리오) | ●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4년 | 교수 |
시스템설계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4년 | 교수 | |||
강의평가 | ● | ● | ● | ● | ● | ● | ● | ● | ● | ● | 매학기 | 4년 | 학생 | ||
지도교수상담 | ◎ | ● | ◎ | 매학기 | 4년 | 교수 | |||||||||
비교과과정 | 신입생기초학력조사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재학생설문조사 | ◎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졸업예정자설문조사 | ◎ | ◎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출구조사 | 매년 | 4년 | 교수 | ||||||||||||
졸업논문 | ● | ● | ● | ●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건축자격시험 | ● | ● | ● | ● | ● | ◎ | ● | 매년 | 4년 | 외부 | |||||
공인어학시험 | ● | 매년 | 4년 | 외부 | |||||||||||
학생포트폴리오(참고) | ◎ | ◎ | ◎ | ◎ | ◎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졸업후평가 | 졸업생 의견조사 | ●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졸업생 실태조사 | ◎ | ◎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산업체 설문조사 | ◎ | ◎ | ● | ◎ | 매년 | 4년 | 교수 | ||||||||
계 | 12 | 13 | 14 | 15 | 17 | 20 | 13 | 10 | 18 | 13 |
주) ● : 매우밀접(2점), ◎ : 다소 관련(1점), 빈칸 : 관계적음(0점)
학습성과 항목
-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 능력
- 2. 데이터분석 능력
- 3. 공학문제 인식 해결 능력
- 4. 공학기술, 도구 사용능력
- 5.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 6. 복합학제적 팀 수행능력
- 7. 표현 및 의사전달능력
- 8. 공학해법의 영향에 대한 이해 능력
- 9.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 10.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항목별 수행준거
학습성과(Program Outcomes) /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 |
---|---|
①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수학, 물리 및 기본적인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건축공학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
②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건축공학전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관련된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 평가할 수 있다. |
③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현실적 제한요소인 설계조건을 반영하여 건축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
④ 공학문제들을 인시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건축구조, 건축환경, 건축시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
⑤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설계와 실험, 기술, 최신공학도구 및 실무에 필요한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⑥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공과목 관련 팀작업이나 건축시스템설계 활용에 구성원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
⑦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전공과목 관련 발표에서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를 해낼 수 있다. |
⑧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평생 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할 수 있다. |
⑨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 경제, 환경,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 이해 | |
수행준거 | 건축기술이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공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⑩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
수행준거 | 건축의 사회, 경제, 환경적인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
⑪ 직업적, 도적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 |
수행준거 | 건축공학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⑫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외국어로 전공문제를 표현하고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성과 “PO 1. 공학 지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수학, 물리 및 기본적인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건축공학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출구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수학, 기초과학 원리를 이용하여 이상화된 건축공학 수리모델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
중 | 수학,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건축공학 관련 문제를 모델화 할 수 있다. | |
하 | 수학,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수학, 기초과학 및 건축공학 관련 기본 지식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중 | 수학, 기초과학 및 건축공학 관련 기본 지식을 1가지 이상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하 | 수학, 기초과학 및 건축공학 관련 지식을 알고 있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수학, 물리, 생물, 확률통계 및 기본적인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건축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MSC 교과목 수강 - 수학, 기초과학 원리를 건축공학 문제에 적용한 다양한 예제 교육 |
측정 |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출구조사를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출구조사와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1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령함 ․ 학습성과1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1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2. 실험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건축공학전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관련된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 평가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실험을 수행하고 분석하여 실용적 가치를 지닌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
중 | 문제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실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하 | 해당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실험계획, 수행, 분석 및 결과가 문서를 통하여 적절히 제시되어 있다. |
중 | 실험계획, 수행, 분석 및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명확하지 않다. |
하 | 실험계획, 수행, 분석 및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내용이 부족하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는 능력(전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자료 분석, 실험 관련 교과목 수강 - 공학 기본원리를 공학문제에 적용한 다양한 실험 교육 |
측정 |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2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2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2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3. 문제 해결”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건축구조, 환경설비, 건축시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모델의 한계를 공학적 판단으로 보완하여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추출된 문제를 이상화된 수리모델을 통하여 정식화할 수 있다. | |
하 | 건축공학적 문제의 핵심을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추출된 문제점을 공학적 판단으로 보완하여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
중 | 추출된 문제를 이상화된 수리모델을 통하여 정식화하였다. |
하 | 건축공학적 문제의 핵심을 인식하고 추출하였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3)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건축구조, 환경설비, 건축시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공학문제들을 인시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창의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관련 교과목 수강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설계 교육 |
측정 |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 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3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3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3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4. 실무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건축공학에 필요한 설계와 실험, 기술, 최신공학도구 및 실무에 필요한 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공학 도구 및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 |
중 |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공학 도구 및 기술의 기본 활용법을 학습한다. | |
하 |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공학 도구 및 기술의 특성을 이해한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공학문제 해결에 적합한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를 활용하여 응용하였다. |
중 | 공학문제 해결에 적합한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를 활용하였다. |
하 | 공학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신정보 및 도구를 사용하였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건축공학에 필요한 설계와 실험, 기술, 최신공학도구 및 실무에 필요한 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MSC 관련 교과목 수강 - 공학적 문제를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 |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파악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4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4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4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5. 설계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현실적 제한요소인 설계조건을 반영하여 건축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전체 공정 및 시스템을 설계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중 | 필요조건을 바탕으로 요소별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
하 | 설계에 요구되는 필요조건을 이해할 수 있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전체공정 및 시스템을 설계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
중 | 제한조건을 바탕으로 요소별 설계가 수행되어 있다. |
하 | 설계에 요구되는 필요조건이 반영되어 있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설계조건을 반영하여 건축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창의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관련 교과목 수강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설계 교육 |
측정 |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파악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6. 협동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전공과목 관련 팀작업이나 건축시스템설계 활동에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가치있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
중 | 팀 구성원끼리의 상호 의사소통을 논리적으로 원활하게 할 수 있다. | |
하 | 복합 학제적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한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팀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가치있는 결론으로 정리하였다. |
중 | 팀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여 반영하였다. |
하 |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전공과목 관련 팀작업이나 건축시스템설계 활동에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창의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관련 교과목 수강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설계 교육 |
측정 |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파악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7. 의사 전달”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전공과목 관련 발표에서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를 해낼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제시된 의견을 평가, 분석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
중 |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글 혹은 말로써 표현할 수 있다. | |
하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졸업논문 내용을 면밀하게 평가 분석하여 명확하게 발표 및 전시하였다. |
중 | 졸업논문의 내용을 발표 및 전시하였다. |
하 | 졸업논문의 내용을 발표하였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전공과목 관련 발표에서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를 해낼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의사 전달 관련 전문교양 수강, 종합설계 교과목 수강 - 졸업논문의 전시 및 발표 |
측정 |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7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7의 달성등급이 ‘중, 하’이면 전공 주제 교과목 보고서 작성 능력과 발표 능력의 배양 방안을 강구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8. 종합 인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건축기술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공학적 관점에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출구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건축공학의 사회적 영향을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 |
중 | 건축공학과 미래사회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 |
하 | 건축공학의 현재 위상을 이해한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건축공학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4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건축공학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2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
하 | 건축공학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8)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건축기술이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공학적 관점에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시키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건축 관련 자격증 획득 - 교내외 전공 분야 강연회, 특강 등 참여 독려 |
측정 | - 출구구사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8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8의 달성등급이 ‘중,하’이면 외부전문가의 초청강연, 현장견학 등을 다변화시켜 개선토록 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9. 윤리 의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출구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이행 수준 |
상 | 건설 산업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엄격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을 인식한다. |
중 | 관련 업무의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인지된 시사적 논점의 해결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 |
하 | 건설 기술자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건축공학 엔지니어가 가져야할 엄격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중 | 건축공학 엔지니어가 가져야할 엄격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하 | 건축공학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와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직업적, 도적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을 배양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전문교양 수강 - 건축기행 참여 독려 |
측정 | - 출구구사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9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9의 달성등급이 ‘중, 하’이면 항생 상담을 통해 미래설계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윤리를 강조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학습성과 “PO 10. 자기 계발”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
---|---|---|
평가도구 | - 출구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건설기술자격 |
|
이행 수준 |
상 | 시사적 문제에 대하여 건축공학도의 입장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다.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 및 국제적 안목을 국제협업에 적극 활용한다. |
중 | 인지된 시사적 논점의 해결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구두 및 문서로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
하 | 시사적문제가 건축공학분야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기본적으로 인지한다.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학능력을 배양한다. |
|
학과목표 |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건축공학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2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중 | 건축공학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1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
하 | 건축공학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 하고 있다. |
평가도구 “어학성적”의 평가기준
이행수준 | 평가기준 |
---|---|
상 | TOEIC 700점 이상 |
중 | TOEIC 500-699점, 외국어 교고목 18학점 이상, 외국어강좌 90시간 이상 |
하 | TOEIC 500점 미만 |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설문내용 | 평가기준 | |
---|---|---|
10)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건축의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 인식 및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
상 | ① |
중 | ② | |
하 | ③ |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목표 |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
목표기준 |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
실행 | - 전문교양 수강 - 시사적 독서의 장려 - 어학관련강좌 수강, 모의TOEIC 응시 장려 - 해외어학연수 지원 장려 |
측정 |
- 출구구사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
평가개선 |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공인TOEIC성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10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10의 달성등급이 ‘중, 하’이면 건설현장에서의 문제점, 환경문제점 등에 대한 전문가의 초청강연, 현장 방문 등을 통하여 이해를 증진시키고, 어학관련강좌의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학교 측에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좌의 개설운영을 건의함. |
공개 |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
비교과정의 학습성과 최소인증기준
구분 | 평가기준 | 평가 결과의 판정 | 평가시기 | 대상자 | 평가주체 | 최소달성기준 | ||
---|---|---|---|---|---|---|---|---|
PO1 | 공학지식 | 출구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2 | 실험능력 | 졸업논문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3 | 문제해결 | 졸업논문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4 | 실무능력 | 졸업논문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5 | 설계능력 | 졸업논문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6 | 협동능력 | 졸업논문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7 | 의사전달 | 졸업논문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8 | 종합인식 | 출구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9 | 윤리의식 | 출구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PO10 | 자기계발 | 출구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공인TOEIC 취득점수 | 상 : 700점 이상 중 : 500점 이상 (영어학점이수 18학점 이상) (해외영어연수 1년 이상) (외국어강좌 90시간 이상) 하 : 500점 미만 | 매년 12월말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
교육평가위원회 | 중 이상 | |||
학습성과영역 종합 판정 | PASS | FAIL | ||||||
ㆍ10개 학습성과 모두 최소 달성기준을 충족하여야 함. ㆍ최소달성기준 : 학습성과별 2가지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결과 중 한개 이상이 “중” 등급 이상 이어야함 |
학습성과(PO) 항목
-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 능력
- 2. 데이터분석 능력
- 3. 공학문제 인식 해결 능력
- 4. 공학기술, 도구 사용능력
- 5.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 6. 복합학제적 팀 수행능력
- 7. 표현 및 의사전달능력
- 8. 공학해법의 영향에 대한 이해 능력
- 9.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 10. 자기 주도 학습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