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PO연번 | 학습성과 | 학습성과 Keywor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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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 기초지식 |
PO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자료분석 |
PO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문제해결 |
PO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활용능력 |
PO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계획수립 |
PO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실무협동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의사전달 |
PO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소양 |
PO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직업윤리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자기개발 |
PO11 |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 방재실무 |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와의 상관성
학습성과 | PO1 | PO2 | PO3 | PO4 | PO5 | PO6 | PO7 | PO8 | PO9 | PO10 | PO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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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기초지식 | 자료분석 | 문제해결 | 활용능력 | 계획수립 | 실무협동 | 의사전달 | 공학소양 | 직업윤리 | 자기개발 | 방재실무 |
PO1 | ● | ● | ● | ◐ | ● | ◐ | ◐ | ◐ | ◐ | ◐ | ● |
PO2 | ◐ | ◐ | ◐ | ● | ◐ | ● | ● | ● | ○ | ● | ● |
PO3 | ○ | ○ | ○ | ○ | ○ | ○ | ○ | ○ | ● | ◐ | ● |
● 강한 연관성, ◐ 중간 연관성, ○ 약한 연관성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PO) | 학습성과 keywords |
평가도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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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평가영역 | 간접평가영역 | ||
PO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 기초지식 | •졸업논문 | •Exit interview (기초지식 항목) |
PO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자료분석 | •졸업논문 | •Exit interview (분석능력 항목) |
PO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문제해결 | •졸업논문 | •Exit interview (해결능력 항목) |
PO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활용능력 | •졸업논문 | •Exit interview (활용능력 항목) |
PO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계획수립 | •졸업논문 | •Exit interview (설계능력 항목) |
PO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실무협동 | •토목종합설계 | •Exit interview (협동능력 항목) |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의사전달 | •토목종합설계 | •Exit interview (의사표현 항목) |
PO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소양 | •토목종합설계 | • 공학 Essay |
PO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직업윤리 | •토목종합설계 | •Exit interview (책임의식 항목) |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자기개발 | •토목종합설계 | • 학생 포트폴리오 (특강세미나 보고서) |
PO11.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 방재실무 | •토목종합설계 | • 학생 포트폴리오 (현장견학 보고서) |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평가도구 및 평가 기준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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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수학, 과학, 공학지식을 이해하여 토목 관련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에 명확하고 정확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 |
중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대체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대체로 제시되어 있다. | ||
하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상당히 존재하며, 이해가 되더라도 적절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관련 교과목의 적절 이수시기 지도 강화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
측정 ↓ |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 ||
평가 ↓ |
- 매년 3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졸업논문 점수 평가 - 2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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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계획을 수립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실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취득한 자료를 이해하여 표, 그림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문제가 주어질 때 이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적합한 실험 방법 및 장비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취득한 자료를 이해하고는 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도식화하는 능력은 부족하다. 또한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있으나 이를 분석하여 실험을 능동적으로 설계, 수행하는 능력은 부족하다. | ||
하 | 기 취득한 다양한 자료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요약, 정리하여 도식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실험을 설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최신의 다양한 계획 기법과 최적설계 기법을 요소설계 교과목에 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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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분석능력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졸업논문 점수 평가 - 2 Exit interview(분석능력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 관련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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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및 관련 지식 습득에 매우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배경이론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수학 능력을 갖추고 있어 표나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다. | |
중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및 관련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문제해결에 필수적인 배경이론을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며, 수학 능력이 부족하여 표나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 ||
하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및 관련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여 문제해결에 필수적인 배경이론의 이해가 부족하며, 수학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여 공학 문제를 표나 그래프를 활용하여 수식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졸업논문의 주제를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유도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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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해결능력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졸업논문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해결능력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창의적으로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현장 여건 등을 제약조건으로 하여 종합설계를 하는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 준거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실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
중 | 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나 실무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 | ||
하 | 공학 실무를 이해하고 있으나, 관련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의 이해는 충분하지 못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전공관련 자격증 제도의 교육 및 홍보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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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활용능력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말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졸업논문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활용능력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 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종합설계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 해결에 적합한 기술, 방법, 도구, 신기술 및 첨단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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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 준거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제한적인 조건이 주어졌을 때, 이러한 조건에 만족하는 시스템을 상세히 설계하고, 명확하게 설계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모델링 도구나 설계도구를 이용하여 공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 |
중 | 간단한 조건이 주어졌을 때, 이러한 조건에 만족하는 시스템을 상세히 설계하고, 명확하게 설계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모델링 도구나 설계도구를 이용하여 공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 ||
하 | 조건이 주어졌을 때, 대략적인 수준에서의 설계 및 기술이 가능하다. 설계한 내용이 계략적이어서 상세한 설계가 추가되어야 한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창의적 설계 과목에 확대 운영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최신의 다양한 계획 기법과 최적설계 기법을 요소설계 교과목에 반영 |
||
측정 ↓ |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설계능력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졸업논문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설계능력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현실적 제약조건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 문제를 공식화하며 전체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토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 하는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직접평가도구와 간접평가도구의 합이 4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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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적절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팀을 구성하고, 역할을 적절히 나누며, 팀원들 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조율하여 팀을 이끌 수 있다. | |
중 | 적절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팀을 구성하고, 역할을 적절히 나누며, 팀원들 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문제의 해결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조율하여 팀을 이끌 수는 없으나,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는다. | ||
하 | 적절한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팀의 일원이 되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졸업논문 작성시 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팀 과제를 수행하도록 장려 - 도로설계 및 유지관리에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팀웍 배양을 위해 지도 -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및 지도 |
||
측정 ↓ |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협동능력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말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협동능력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졸업 논문 및 종합설계를 위한 팀 프로젝트 수행 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기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 준거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여 청중을 설득할 수 있다. 타인의 의견을 평가, 분석하여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할 수 있다. | |
중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여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나,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하기는 힘들다. | ||
하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청중이 이해하기 힘들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팀 프로젝트(졸업논문) 수행 상황을 팀별로 순서를 정하여 구두 발표 시행 - 모의 취업면접 프로그램을 통한 인터뷰능력 향상 |
||
측정 ↓ |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의사표현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의사표현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자신의 생각을 표현, 발표하고 주장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 발표하고 주장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직접평가도구와 간접평가도구의 합이 4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 준거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에 명확하고 정확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 |
중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대체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토목공학적 접근을 취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대체로 제시되어 있다. | ||
하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상당히 존재하며, 이해가 되더라도 적절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관련 교과목의 적절 이수시기 지도 강화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
측정 ↓ |
- 졸업논문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 ||
평가 ↓ |
- 매년 3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
평가도구 | - 1 졸업논문 점수 평가 - 2 Exit interview(기초지식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토목공학 문제 해결에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졸업논문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
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수행 수준 | 상 |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토목공학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토목공학기술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토목공학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지만, 토목공학기술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
하 | 사회, 경제, 환경적 관점에서 토목공학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토목공학기술의 발전 방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토목종합설계 과목에서 공학 Essay 제출 의무화 - 공학이 사회, 경제,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관련 과목 수강 적극 장 - 외부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 - 기술과 사회변화를 보고하는 기술동향 잡지를 구독하도록 장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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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공학 Essay 점수 평가 | ||
평가 ↓ |
- 매년 5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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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도구 |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공학 Essay 점수 평가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공학 Essay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공학 Essay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 기술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공학 Essay 평가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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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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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 | |||
수행 수준 | 상 |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며 이를 실천할 의지를 가지고 있다. 수업에 대한 참여율이 90%를 넘으며 과거 공학인의 도덕적 문제점들에 대한 비판과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
중 |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나 이를 실천할 의지가 부족하다. 수업에 대한 참여율이 90%이하이며 도덕적 스캔들에 대한 관심이 있다. | ||
하 |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을 이해하고 있으며 수업에 대한 참여율이 80%를 넘지 않는다. 과거 공학인의 도덕적 문제점에 대하여 관심이 적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 - 설계 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갖고 주어진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학생 포트폴리오를 자기 책임하에 충실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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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Exit interview(책임의식 항목) | ||
평가 ↓ |
- 매년 12월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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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도구 |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2 Exit interview(책임의식 항목)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3점 중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2점 하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윤리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에 대하여 인식이 부족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Exit interview 평가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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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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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 의지도 나타내고 있다.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정기적으로 열람하고 있으며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도 보인다. | |
중 | 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 의지도 나타내고 있다.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비정기적으로 열람하고 있음.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가 다소 부족하다. | ||
하 | 기술 발전의 속도와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적응 의지가 약하다. 전문학회지/학술월간지/시사저널 등을 거의 열람하지 않고, 졸업 후 평생 교육에 동참할 의지도 없어 보인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지도교수 상담제를 통하여 개별 교육 강화 - 교내외 강연회의 적극 참여를 통해 자기계발 및 평생교육 인식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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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토목종합설계 점수 분석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 ||
평가 ↓ |
- 매년 2월, 8월 및 12월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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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도구 | - 1 토목종합설계 점수 평가 - 2 학술활동(초청세미나) 평가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2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3점 / 4년 중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1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2점 / 4년 하 : 자신의 자기계발 계획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실천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학술활동(초청세미나) 참석 후 보고서 미제출 1점 / 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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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PO 11 : 토목공학 지식을 방재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서의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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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 준거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계획, 설계할 수 있다. | |||
수행 수준 | 상 | 재난과 재해를 예방할 수 읶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방재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게 방재 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충분히 설계 시공할 수 있다. | |
중 | 재난과 재해를 예방할 수 읶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방재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게 방재 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설계 시공할 수 있다. | ||
하 | 재난과 재해를 예방할 수 읶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방재전문가로서 책임감 있게 방재 구조물 또는 시설물을 설계 시공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 ↓ |
- 토목종합설계의 주제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 선정을 장려 - 방재 현장견학 참여 독려 - 토목공학 도서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방재관련 자료를 비치, 학생들에게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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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 토목종합설계 분석 - 현장견학보고서 및 현장실습보고서 평가 | ||
평가 ↓ |
- 매년 12월 및 매학기말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개선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전공 홈페이지 등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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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도구 | - 1 토목종합설계 평가 - 2 현장견학보고서 및 현장실습보고서 평가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의 계획, 설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3점 - 평가도구 2 : 현장견학(실습) 4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3점 / 4년 중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의 계획, 설계를 할 수 있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2점 - 평가도구 2 : 현장견학(실습) 2회 이상 참석 후 보고서 제출 2점 / 4년 하 : 방재전문가로서 방재구조물 또는 시설물의 계획, 설계하는 것이 미흡하다. - 평가도구 1 : 토목종합설계 평가 1점 - 평가도구 2 : 현장견학(실습) 2회 미만 참석 후 보고서 제출 1점 / 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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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수행수준 ‘중’ 이상 : 2개의 평가도구에 의한 결과의 합이 4점 이상이 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