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
번호 | 학습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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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1 |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
PO3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
PO4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PO8 |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과 기준
학습성과 PO1 “기초지식”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PO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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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주어진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분야 관련 이론등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 | |
평가도구 | i) 졸업시험의 기초지식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기초지식” 항목의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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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수학, 기초과학에서 습득한 공학적 기초이론과 지식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설계 또는 구현에 충분히 응용할 수 있다. 또는 구현에 충분히 응용 할 수 있다. |
중 | 수학, 기초과학에서 습득한 공학적 기초이론과 지식을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나 이를 설계 또는 구현에 응용하기에는 부족하다. | |
하 | 수학, 기초과학에서 습득한 공학적 기초이론의 이해 부족으로 설계 또는 구현이 어렵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졸업시험 | |
상 | 졸업시험 결과 "기초지식“ 부분의 점수 6점 이상/10점 만점 | |
중 | 졸업시험 결과 "기초지식“ 부분의 점수 4점 이상/10점 만점 | |
하 | 졸업시험 결과 "기초지식“ 부분의 점수 4점 미만/10점 만점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BSM 관련 교과목 수강 장려 ■ 전공 이론 과목에 관련 이론을 적용한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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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졸업시험은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기초지식” 항목을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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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졸업시험은 “기초지식” 항목을 이용하여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기초지식”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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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2 "이론검증"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PO2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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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의 기초원리 및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주어진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수학, 기초과학, 컴퓨터 분야 관련 이론 등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음 | |
평가도구 | i) 졸업시험의 이론검증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이론검증” 항목의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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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
중 |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의 반영이 미흡하다. | |
하 |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반영할 능력이 없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졸업시험 | |
상 | 졸업시험 결과 "설계능력“ 부분의 점수 6점 이상/10점 만점 | |
중 | 졸업시험 결과 "설계능력“ 부분의 점수 4점 이상/10점 만점 | |
하 | 졸업시험 결과 "설계능력“ 부분의 점수 4점 미만/10점 만점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설계교과목의 수강 권장 ■ 다양한 구현 기법과 최적의 구현기법에 대한 교육 강화 ■ 교수/학습조교와의 상호 교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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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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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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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3 “자료분석”에 관한 정보 제공
PO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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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제약조건(일정, 비용, 자원등)을 인지하고, 요구사항을 표현하고, 이런 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구성 요소별로 설계 및 구현할 수 있으며, 전체 시스템으로 통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장 | |
수행 준거 | 요구명세서에 표기된 기능에 따라 시스템설계서 및 소프트웨어설계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졸업시험의 설계구현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설계능력”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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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으며, 실험에 필요한 절차 및 계획을 수립하여 제한 시간 내에 정확한 데이터를 획득할수 있다. |
중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실험에 필요한 만큼의 내용을 정의하고 필요한 절차에 따라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 |
하 | 자료를 종합적으로 이해 및 분석하지 못하여 기본적인 실험을 수행할 수 없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종합설계 | |
상 | 주제의 도출 방법, 관련자료 분석능력과 실험계획 및 방법의 객관성을 제시하였고 결과가 매우 우수하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중 | 주제의 도출 방법, 관련자료 분석능력과 실험계획 및 방법의 객관성을 일부 제시하였으며, 결과가 보통이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하 | 주제의 도출 방법, 관련자료 분석능력과 실험계획 및 방법의 객관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옳은 결과를 구하지 못한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관련 교과목에서 다양한 자료를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출하도록 요구 ■ 설계 보고서에 이론과 설계절차, 설계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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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졸업시험 결과의 “자료분석”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자료분석”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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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졸업시험 결과의 “자료분석”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자료분석”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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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4 “문제해결”에 관한 정보 제공
PO4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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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컴퓨터 관련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론을 적용하여 문제를 수식화 또는 모델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제기된 문제들의 요구사항과 결과를 요약하고 정형화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졸업시험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 결과 보고서의 “문제해결” 항목의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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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주어진 문제에 대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문제를 모델링하고 문제를 원활히 해결하였다. |
중 | 주어진 문제에 대한 모델링 능력은 있으나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 |
하 | 주어진 문제에 대한 모델링 능력이 부족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종합설계 | |
상 | 종합설계 수행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모델링하고 문제를 잘 해결하였다. | |
중 | 종합설계 수행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모델링하였으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 |
하 | 종합설계 수행시 결과를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 모델링과 해결을 하지 못하였다.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정보 수집 권장 ■ 관련 교과목에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요구 ■ 프로젝트 담당 지도교수가 지도 ■ 교수/조교와의 상호교류를 적극 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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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졸업시험 결과 "문제해결“ 부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문제해결”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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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졸업시험 결과 "문제해결“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결과 보고서의 “문제해결” 항목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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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5 “설계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5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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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컴퓨터 관련 실무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 기술, 방법, 실무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실무 문제 해결에 적절한 도구 등을 선택 할 수 있고, 선택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들을 관련 컴퓨터 관련 실무에 응용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기술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졸업시험의 실무도구와 관련된 문항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실무능력”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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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충분히 반영하여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중 |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반영하였으나 구성요소와 시스템을 종합적 설계 능력이 미흡하다. | |
하 | 요구 명세서에 명시된 요구사항과 여러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반영하지 않았으며 구성 요소와 시스템의 설계 능력이 없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종합설계 | |
상 | 종합설계 목표 설정에 제한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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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 종합설계 목표 설정에 제한조건을 일부 고려하여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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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 종합설계 목표 설정에 제한조건을 고려하지 못하고,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나 그 결과가 부족하다. (종합설계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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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설계교과목의 수강 권장 ■ 다양한 구현 기법과 최적의 구현기법에 대한 교육 강화 ■ 교수/학습조교와의 상호 교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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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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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졸업시험 결과 "설계구현“ 부분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설계능력”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함.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6 “협동능력”에 관한 정보 제공
PO6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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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복합 학제적 팀 구성 및 팀웍의 필요성과 팀 내 구성원의 역할분담을 이해하고, 적절한 객관적 판단을 통하여 팀 구성원 또는 타 분야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구성원 및 리더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팀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하여 주어진 팀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각종 동아리, SIG 혹은 학회 활동에 참여한 실적 i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협동능력” 항목의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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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팀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
중 |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수행하고,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해결할 수 있으나, 팀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은 부족하다. | |
하 | 팀의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과제를 기획하여 수행할 수 있으나, 팀원 간의 의견충돌을 잘 해결하지 못하고 리더십 능력도 부족하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종합설계 | |
상 |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거나, 다른 팀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결과를 잘 도출하였다. | |
중 |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거나, 다른 팀의 도움으로 문제의 해결방안은 제시하였으나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였다. | |
하 | 문제 해결을 위하여 팀을 구성하지 못하고, 다른 팀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전공 교과목에서 팀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팀과제를 수행하도록 장려 ■ 설계 교과목에서 팀프로젝트 수행 시 팀워크 배양을 위해 지도 ■ 학과행사 및 다양한 학생활동의 일정을 공지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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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협동능력”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
평가 |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협동능력”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7 “의사전달”에 관한 정보 제공
PO1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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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컴퓨터 관련 분야의 의사전달 과정에서 자신 및 상대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주장하는 바를 논리적으로 종합/정리할 수 있어야 하고, 토론, 발표, 보고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이를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객관적 사실과 의견의 발표와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공학문서 보고서 작성 결과 평가 분야의 점수 i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발표력” 항목의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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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제시된 주제를 조사하고 요구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시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구분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중 | 제시된 주제를 조사하고 요구분석하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시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대체로 구분하나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은 부족하다. | |
하 | 제시된 주제를 조사하고 요구분석이 불충분하고, 발표와 보고서 작성 시 객관적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잘 구분하지 못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부족하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종합설계 | |
상 | 상대방에게 발표자의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고, 질문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하며 이를 설계내용 개선에 잘 적용하였다. | |
중 | 상대방에게 발표자의 의사를 전달하지만, 질문에 대한 적절한 응답과 이를 설계내용 개선에 적용하기가 어렵다. | |
하 | 상대방에게 발표자의 의사를 전달하기가 어렵다.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강좌에 기본소양 교과목으로 의사소통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다루는 강좌를 개설하고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권장 ■ 전공 교과목에서 과제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발표와 보고서 작성을 하도록 유도 ■ 학과 단위에서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수행결과 발표회 개최 ■ 작품전시회에서 학생들에게 본인의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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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공학문서 보고서 작성 결과물을 근거로 측정한다. ■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의사전달” 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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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공학문서 보고서 작성 결과물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v■ 종합설계 수행결과 발표의 “의사전달” 항목을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8 “공학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PO1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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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엔지니어로서의 평생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미래상을 고려하여 어떠한 교육이 자신의 발전에 필요한 학습인가를 판단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선택한 학습이 자신의 발전에 기여했는지를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자격증 취득 및 세미나, 특강 참가 회수 ii) 기술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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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충분한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중 |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으나 논리적 근거는 부족하다. | |
하 | 제안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 사회전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Essay | |
상 | Essay 평가 6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중 | Essay 평가 4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하 | Essay 평가 4점 미만/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기술과 사회 문화에 관한 관련 과목을 수강하도록 장려 ■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 ■ 공학적 해결 방안이 허용되는 범위를 알기 위하여 특허, 저작권 등 관련 과목에서 지도 ■ 기술과 사회변화를 보고하는 기술동향 잡지를 구독하도록 장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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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종합설계의 “공학이해” 항목을 점수화하여 측정한다. ■ 공학이해와 관련된 Essay 평가 문제를 출제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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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Essay 시험 결과를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O9 “윤리의식”에 관한 정보 제공
PO1 | 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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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 방안이 컴퓨터 관련분야와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법률적 관점에서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음을 보장해야 함 | |
수행 준거 | 공학적 해결방안이 사회, 문화, 환경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종합설계 수행결과의 “기대효과” 항목의 점수 ii) 공학이해와 관련된 Essay 평가 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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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엔지니어로서의 책임과 윤리의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엔지니어로서의 적절한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하고 그 의미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
중 | 엔지니어로서의 책임과 윤리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나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 및 설명이 미흡하다. | |
하 | 엔지니어로서의 책임과 윤리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윤리의식 평가시험 | |
상 | Essay 평가 6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중 | Essay 평가 4점 이상/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하 | Essay 평가 4점 미만/10점 만점 (Essay에 관한 시행지침 참조)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교양강좌에 기본 소양 교과목으로 공학윤리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들이 수강하도록 권장 ■ 엔지니어로서의 윤리강령(윤리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 ■ 설계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갖고 주어진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 ■ 윤리의식 관련 서적을 소개하고 읽을 것을 독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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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종합설계의 “윤리의식” 항목의 점수화하여 측정한다. ■ 공학윤리와 관련된 Essay 평가 문제를 출제하여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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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 종합설계의 “윤리의식” 항목의 점수를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Essay 시험 결과를 담당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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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
학습성과 P10 “평생학습”에 관한 정보 제공
PO1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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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다양한 시사적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해한 시사적 논점을 평가하며, 다양한 시사적 논점에 대하여 자신의 논리를 정립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함 | |
수행 준거 | 정치, 경제, 사회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시사적인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도구 | i) 졸업시험의“시사논점” 항목의 점수 ii) 시사논점과 관련된 Essay 평가 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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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기준 (Rubrics) |
상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최근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며 지속적으로 습득하려는 의지가 보인다. |
중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최근동향을 파악할 수는 있으나 지속적으로 습득하려는 의지가 다소 부족하다. | |
하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전공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최근동향을 파악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습득하려는 의지도 부족하다. | |
평가도구 별 기준 |
출구조사 | |
상 | 컴퓨터 분야의 기술 변화 속도가 매우 빠름을 인식하고 평생 교육에 참여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
중 | 신기술 동향 파악의 중요성은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자기 개발의 사례는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자기 개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다. | |
개선도구 | Closed loop | |
성취목표 | 평가도구를 평가한 값이 “중” 이상이 되도록 한다. | |
실행계획 | ■ 전공 관련 분야의 새로운 정보와 기술의 동향 등에 관련된 기사/뉴스 등을 학생들에게 홈페이지나 게시판을 이용하여 홍보 ■ 전공 관련 전문학술지/저널/잡지 등의 종류를 학생들에게 홍보하고 구독 및 열람할 것을 권장 ■ 세미나, 특강등에 참여하도록 홍보하고 독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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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 ■ 주어진 주제에 대해 국내외 웹페이지를 활용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 |
평가 | ■ 주어진 주제에 대해 국내외 웹페이지를 활용하는 능력을 지도교수가 상, 중, 하로 평가한다. | |
공개 | ■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다.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피드백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