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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인증

포트폴리오 down

학생포트폴리오의 기능 및 작성 방법

  •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하는 12가지 이상의 학습성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동시에 이 평가가 교육의 공급자(교수) 관점이 아닌 교육의 수요자(CEO, 산업체 임직원)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 학생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학생포트폴리오는 교수가 제공한 교과과정에 대한 평가를 학생입장으로 전환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학생들이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성취결과 및 활동 등을 학생 스스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기능과 동시에 자기계발 기능을 지니게 된다. 대학 4년 동안 한 프로그램을 전공하면서 얻게 되는 학습성과를 스스로 평가하여 축적된 자료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보완하는 기능을 갖게 되고, 교수에게는 강의개선 자료, 상담 및 관찰 자료로 활용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은 학생포트폴리오를 통해 취업 등 향후 진로에 대해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될 것이다.
주요내용
  • 1 ABEEK 요건에 대비하여 자신의 학업 성취도를 스스로 점검한다.
  • 2. 설계관련 보고서, 기술노트, 도면 등 주요 자료를 수집·관리한다.
  • 3. 학부(과)에서 원하는 경우 자료의 일부 혹은 전체를 적절한 형태로 제출한다.
구성요소
교과목
  • 교과목 이수에 대한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4년 동안 이수한 교과목에 대한 학습 성과를 작성하는 것으로 해당 교과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학습성과를 제대로 학습했는지 학생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다. 학생은 매학기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한 학기동안 강의를 수강하고 강의가 종료된 후 각 교과목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설계
  • 설계에 대한 학생 포트폴리오는 교과과정 중 설계에 해당하는 부분의 강의명이나 설계 작품의 제목, 주요 설계내용을 기입하고 설계 결과물을 파일로 첨부하는 것이다. 졸업시까지 자신이 만든 설계 결과물이 축적되며 이 결과물을 통해 설계에 대한 학생의 달성도를 평가하게 된다.
교과과정 외 활동
  • 교과과정 외 활동에 대한 학생포트폴리오는 교과과정 외 활동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성취도를 측정하는 부분으로, 예를 들면 어학능력, 해외연수, 학원수강, 인턴쉽,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취업적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것을 학생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며, 교과과정에서 달성하지 못한 학습성과를 추가적인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과에 국한된 단편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좀 더 종합적인 학생의 성취업적을 평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학생포트폴리오 구성 예시
  • 학생포트폴리오는 취업 인터뷰 또는 대학원 진학 등의 목적에 맞게 자유로운 형태로 작성
  • 학생포트폴리오 작성자 프로필
    • - “나를 알리기 위한 나만의 전략” 을 포함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내용
    • - 이력서 (한글/ 영문), 자기소개서, 공인기관의 영어성적, 자격증, 수상경력, 연수경력 및 인턴쉽경력
  • 기술부분 작성
    • - 학생 본인이 수행한 학습 및 특정기술내용, 이수과목 기록, 학습성과 관리, 학습결과물 국내외 발표 논문, 졸업논문, 동아리 봉사활동 기록
  • 공학인증 교육요소 관리
    • -학업계획서, 강의계획서, 강의내용 요약서
    • -학년/학기별 이수 과목 목록 및 성적표
    • -이수 현황, 공학교육인증 이수체계도
    • -프로그램 학습성과 관리(성취도표)
    • -교육목표 달성도, 이수과목 과제물 및 발표
    • -학생상담일지(정기, 수시, 수강지도 상담)
    • -설계교과목 내용요약
    • -개인정보 및 활동기록(학회 발표 자료, 동아리 활동 보고서)
    •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참가 내용

상담

  • 심화프로그램의 학생 상담 시스템은 다양한 상담으로 구성되며, 상담주기, 상담형식, 상담 예약여부, 상담규모, 상담주체에 따라 <표 4.26>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상담의 내용도 학업, 학교생활, 진로, 장학, 이성문제, 기타 내용 등으로 다양하다. 학생이 교수에게 상담을 요청하는 S2P(Student to Professor) 방식은 물론 교수가 학생에게 상담을 요청하는 P2S(Professor to Student)방식도 운영된다
학생 상담의 분류
학생 상담의 분류
분류 상담종류
상담 주기 정기 상담 수시 상담
상담 형식 직접 상담 온라인 상담
상담 예약여부 예약 상담 즉시 상담
상담 규모 개별 상담 집단 상담
상담 주체 지도교수 상담 과목담당교수 상담 학부교수 상담 전문가 상담
  •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졸업인증 요건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P2S 방식에 의한 지도교수-정기-직접-개별 상담을 매 학기 1회 이상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정기상담은 주로 예약상담 형태로 진행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즉시 상담으로 진행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