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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학습성과(키워드), 구분,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키워드) 구분 내용
PO1 (기초지식) 정의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학생들이 수학, 기초과학, 공학, 정보기술 등 교과과정의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의 검증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이론을 전자공학분야의 문제 해석과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PO2 (자료분석) 정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문장이나 개념으로 제공된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우선 이를 분석하고 수식화 할 수 있어야 하며 또 해결을 위해 실험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공학 분야에서 문제 해결의 첫 단계로 학생들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실험에 관련된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 수 있다.
PO3 (설계능력) 정의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분야에서 제한된 요구조건 하에서 구성요소와 시스템, 공정을 설계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 전에 갖추어야할 핵심 사항이다. 또한 문제해결 과정에 주변 조건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즉, 허용되는 기간, 비용, 주어진 자원 조건 등에 맞추어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문제해결 과정에서 주어진 제한조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최적의 설계규격을 설정할 수 있다.
PO4 (문제해결) 정의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이며, 공학문제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된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며, 그 두 가지 단계를 연결하는 공식, flow chart, 순서 등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에 관련된 문제의 해석을 위하여 이를 수식이나 도식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PO5 (실무능력) 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방법 등에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며 최신 공학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실무에서 사용되는 개발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
PO6 (협동능력) 정의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설명 팀워크 능력, 나아가 타 분야의 종사자들과 함께 임무 수행과정에서 팀의 구성원 및 리더로 활동할 수 있을 정도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 전공자로서 자신이 맡은 역할과 책임을 인지하고, 타 분야 구성원과의 원활한 협력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PO7 (의사전달) 정의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문서 및 구두로 자신의 의사를 원활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공학분야의 모든 종사자가 필히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자신의 의사를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다.
PO8 (평생학습) 정의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 분야의 발전속도와 현 사회의 변화속도가 매우 빨라 4년의 대학교육 만으로 평생 한 분야에 종사하기란 어려우므로, 끊임없이 배워야하며 평생교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식을 대학교육 과정에서부터 고취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사회변화의 빠른 속도에 맞춘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PO9 (공학이해) 정의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문제의 해결이나 공학분야 활동이 좁은 의미에서의 활동이 아닌 거시적 활동의 일부임을 인지하는 능력의 함양과 거시적 해결이 결국은 작은 요소의 해결을 통해 이루어짐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적 해결방안이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PO10 (윤리의식) 정의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공학분야 종사자, 나아가 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윤리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전자공학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며 올바른 윤리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PO11 (경영이해) 정의 공학기술자로서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하여 기본적인 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설명 산업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산업경영의 입장을 고려해야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공학분야 담당자로서 경영의 기본은 이해하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수행준거 기본적인 산업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 학습성과(1기초지식, 2자료분석, 3설계능력, 4문제해결, 5실무능력, 6협동능력, 7의사전달, 8평생학습, 9공학이해, 10윤리의식, 11경영이해에 관한 정보 제공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학습성과(PO)
1 2 3 4 5 6 7 8 9 10 11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
1.공학 기초지식을 산업현장에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전자·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전자공학분야의 설계 능력과 신기술 개발 능력 배양
3.국제적인 기술변화와 산업경영의 기본을 이해하고 공학인의 역할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 연관성 강함(3) ◎ : 연관성 보통(2) ○ : 연관성 작음(1)

학습성과별 평가도구

전자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와 내용 : 평가대상, 평가도구, 학습성과(PO) - (1기초지식, 2자료분석, 3설계능력, 4문제해결, 5실무능력, 6협동능력, 7의사전달, 8평생학습, 9공학이해, 10윤리의식, 11경영이해), 평가주기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대상 평가도구 학습성과(PO) 평가주기
1 2 3 4 5 6 7 8 9 10 11
기초
지식
자료
분석
설계
능력
문제
해결
실무
능력
협동
능력
의사
전달
평생
학습
공학
이해
윤리
의식
경영
이해
졸업예정자 (졸업시점 평가) 졸업설계보고서 매년
외국어능력
졸업작문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및 평가내용 :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시점 평가구분 평가도구 평가내용
졸업시점평가 내부평가 졸업설계보고서 기초지식, 자료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협동능력, 의사전달 등의 측면에서 평가
내외부평가 외국어능력 공인 외국어 점수, 어학연수 등
졸업작문 평생학습, 공학이해, 윤리의식, 경영이해 등의 주제로 한 작문

프로그램 최소 인증기준과 졸업요건

프로그램 최소인증기준과 졸업요건
프로그램 최소인증기준과 졸업요건 : 구분,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전자통신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기준 졸업요건
전문교양 교과목 ㆍ20학점(인증필수 18학점, 선택 2학점) 이상 좌동
MSC 교과목 ㆍ인증필수 교과목 30학점 이상 좌동
전공 교과목 ㆍ인증대상 전공 교과목 65학점 이상 (전공필수 포함)
ㆍ설계입문, 창의설계프로젝트1,2를 포함한 설계교과목 9학점 이상
좌동
취득학점 ㆍ전문교양, MSC, 전공 및 일반선택 교과목을 포함하여 140학점 이상 좌동
졸업논문 ㆍ졸업설계보고서 심사 통과 좌동
외국어 능력 다음 세가지 중 하나 이상 충족
ㆍ공인 토익성적 550점 이상 또는 상응하는 공익외국어 성적
ㆍ외국어 관련 교과목 16학점 이상 이수
좌동
학습성과 ㆍ『전자통신공학심화프포그램 학습성과 평가지침』 제7조의 학습성과 평가기준에 의한 등급판정 결과가 각 평가도구별로 “중”등급 이상을 획득해야 함. 좌동
프로그램 상담 최소 인증기준
프로그램 상담 최소 인증기준 : 입학년도, 2016년 이후 수강신청 가능학기, 상담횟수에 관한 정보 제공
입학연도 2016년 이후 수강신청 가능학기 상담횟수
2016년 이후 입학생 8 4
2018년 이후 편입생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