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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 PO연번, 학습성과, 학습성과 Keywords에 관한 정보 제공
PO연번 학습성과 학습성과 Keywords
PO 1 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 2 실험능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 3 문제해결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 4 실무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 5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 6 협동능력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 7 의사전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PO 8 공학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9 직업윤리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 10 평생학습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달성을 보장하는 졸업요건

학습성과 달성을 보장하는 졸업요건 : 학습성과, 달성목표, 최소 졸업 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달성목표 최소 졸업 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자격시험의 해당 평가항목 중 한 항목이 “중”이상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에세이와 Exit Interview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50% 이상의 학생이 “상”, 10% 이하의 학생이 “하”의 학습성과 성취 현장견학과 세미나 참석의 해당 평가항목이 “중”이상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최소 기준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최소 기준 : 평가도구, 관련 학습성과, 평가방법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관련 학습성과 평가방법
종합설계보고서 PO 1 종합설계계획서 평가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PO 4, PO 5 최종성과물(작품 및 종합설계보고서)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PO 6, PO 7 팀 활동보고서(회의록 포함)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Exit interview PO 2, PO 3, PO 5, PO 6, PO 8, PO 9 프로그램에서 정한 exit interview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졸업논문 PO 1, PO 2, PO 3, PO 7 졸업논문으로 해당 학습성과 평가
현장견학 PO 10 졸업시점까지 현장견학은 2회 이상 참석
세미나 참석 PO 10 졸업시점까지 각종 세미나에 최소 5회 이상 참석
에세이 PO 8 환경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 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에세이 제출
PO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에세이 제출
자격시험 PO 4 환경관련 기사시험 1차 합격 이상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측정 평가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측정 평가 : 분야, 평가도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에 관한 정보 제공
분야 평가도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
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
자체평가 종합설계보고서
졸업논문
현장견학
세미나 참석
에세이
Exit Interview
외부평가 자격시험

학습성과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의 기반이 되는 수학, 기초과학, 정보처리기술 등의 기초지식과 이것을 문제 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졸업논문과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의 문제해결과정에 적절한 절차에 따라 충분히 응용하고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졸업논문과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의 문제해결과정에 일부만 응용, 기술하고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전공이론을 졸업논문과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의 문제해결과정에 전혀 응용하지 못하고 있다.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 졸업논문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에 관한 정보 제공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수학을 기초로 한 정보처리 기술능력(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기초과학의 활용능력(10)
전공이론의 응용능력(10)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능력(10)
설계를 공학적 체계에 의해 수행할수 있는 능력(10)
합 계 (50점)
평가기준 :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수학적 지식의 활용 능력(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기초과학적 지식의 활용 능력(10)
정보기술의 활용 능력(10)
전공이론의 응용 능력(10)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능력(10)
합 계 (50점)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환경공학관련 교과목에서 강의를 통해 동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기초과학과 전공이반 지식과 이론을 강의한다.
② 이들 지식과 이론이 적용되는 응용 예를 강의하고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③ 이와 같은 내용들이 환경종합설계 보고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④ 전공 교과목에서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의 기본원리를 환경공학 관련 문제에 적응하는 예제를 교육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측정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을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의 문제를 적합한 수학공식, 과학이론으로 독자적으로 정확히 해결하는 능력을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관련 MSC 및 전공기초 교과목에서 공식, 이론 등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성과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지표측정에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정리된 자료를 이해하며, 적절히 실험을 계획 하여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정도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정리된 자료를 이해하며, 적절히 실험을 계획하여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료를 수집 할 수 있으며 정리된 자료를 이해하나, 실험을 계획하여 개선에 활용하지 못한다.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관련 자료의 검색과 수집은 할 수 있으나 자료의 정리 및 이해를 수행하지 못한다.
평가도구

졸업논문,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문헌검색을 통한 자료 수집 능력(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자료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10)
실험계획 능력(10)
실험 문제점 도출 및 개선능력(10)
실험결과보고서 작성 능력(10)
합 계 (50점)
평가기준 :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Exit Interview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두 가지 이상 설명하였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한 가지 이상 설명하였다.
하(15점 미만/50점 만점) 실험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한 사례를 설명하지 못하였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주어진 실험과제에 대해 각자문헌조사를 수집하여 이해하고 필요한 실험설비의 기본 작동원리의 파악하여 구체적인 실험을 계획수행 하고 결과를 정확히 분석한다.
② 실험계획, 수행내용, 결과분석을 포함한 보고서 과제를 부과하여 문제분석, 실험수행능력을 배양시킨다.
측정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이용하여 환경공학분야의 공학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실험의 계획, 수행하고, 도출된 결과를 전문지식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실험교과목에서 학생 스스로 실험을 계획, 수행,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과 운영방법을 개선한다.

학습성과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여 활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며,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정도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며,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나,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고 분석하지 못하였다.
환경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여 필요한 반응식 및 수식을 수립하지 못하였다.
평가도구

졸업논문,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환경공학에 필요한 반응식 활용 능력(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환경공학에 필요한 모델식 활용능력(10)
환경공학 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능력(10)
환경공학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고력(10)
환경공학 문제의 접근방법의 타당성(10)
합 계 (50점)
평가기준 :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Exit Interview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의 예를 하나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 해석 방법 등을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예로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 해석 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예로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을 설명하였으나 해석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였다.
하(15점 미만/50점 만점) 수강한 전공 교과목에서 수행한 과제를 예로 들어 문제, 반응식 및 수식 수립방법, 해석방법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교과목에서 공학문제 해결 및 수치화 문제에 예제 실습교육을 강화한다.
② 공학기초, 기초과학, 전공 지식과 이론을 적용한 교과목 수강을 장려하거나 강화한다.
③ 전공 교과목 과정에서 공학지식과 이론을 적용한 공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도한다.
측정 - 졸업논문과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수식, 반응식 및 기타 과학이론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전공교과목에서 환경공학 문제 해결에 반응식 및 수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과제물, 시험, 설계 등을 통해 확대한다.

학습성과 4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수행수준

공학 실무에 필요한 자질과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 평가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응용할 수 있다.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문제해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응용력이 다소 부족하다.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적절한 최신기술, 방법, 공학 도구의 사용법은 알고 있으나 문제해결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능력과 응용력이 부족하다.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자체평가도구), 자격시험(외부평가도구)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기술정보 인식능력(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설계 및 실습에 필요한 재료 선정 및 방법을 사용법(10)
설계 및 실습에 관련된 제반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능력(10)
설계 및 실습과 관련된 문제해결능력 (10)
공학지식에 기초한 설계 및 실습의 응용력(10)
합 계 (50점)
자격시험 : 환경관련 기사자격사항의 획득여부로 평가,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자격시험 환경관련 기사자격사항의 획득여부로 평가
환경관련 기사 자격증을 하나 이상 획득하였다.
환경관련 기사 자격시험 1차를 합격하였다.
환경관련 기사 자격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환경공학 관련 설계 및 실험 교과목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과제를 부과하고 활용방법을 익히도록 하여 그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② 환경관련 공인 기술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독려한다.
측정 - 종합설계보고서와 자격시험을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의 실무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최신 공학도구를 사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전공교과목에서 필요한 최신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숙지하도록 교육하고, 자격시험에 관련된 교과목에서 예제문제 풀이를 확대한다. 특히 설계교과목에서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더 확대한다.

학습성과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이 갖는 공학적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공학기술 분야의 단위공정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다.

수행수준

요소 및 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환경성, 사회성, 윤리성, 안전성, 제조성, 지속성과 같은 제한 조건을 정의하여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며 설계된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정도.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하며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하며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내용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다.
다양한 현실적 제한조건들을 기능별, 단계별로 분류하여 명확히 정의할 수 있으나,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설계할 수 없다.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설계제한요소의 정의(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능력(10)
구성요소 및 시스템의 기본계획 수립 능력(10)
구성요소 및 시스템의 기초설계 수행능력(10)
설계 결과물의 활용 능력(10)
합 계 (50점)
Exit Interview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Exit Interview "설계 시 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어떤 문제에 대하여 작성해 보았는지 설명하고,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설계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두가지 이상의 문제에 대하여 작성해 설명하였고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설계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한가지 이상의 문제에 대하여 작성해 설명하였고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절차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하(15점 미만/50점 만점) 설계 제한요건을 반영하는 요구사항목록/설계사양을 설명하였으나 설계관련 과목의 설계보고서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요소/공정시스템의 원리와 지식을 바탕으로 주어진 요소/공정의 최종 목적을 도출하기 위한 설계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② 환경종합설계 교과목을 정점으로 관련교과목을 1~4학년까지 체계적으로 설정한다.
③ 이들 교과목은 필수과목으로 프로그램에 속한 전학생이 수강하도록 한다.
④ 요구된 필요조건을 부여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한다.
측정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환경공학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되는 필요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단위공정,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를 상황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모든 설계교과목(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의 CQI에 평가결과를 반영함으로써 교과목 운영을 개선하여 설계능력을 향상시킨다.

학습성과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그룹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른 팀원에 대한 이해 및 관계에서 문제발생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수행수준

그룹 구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 및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그룹 구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하고 있으며, 팀원 간에 협동하면서 구성원으로서의 업무도 충실히 수행하였다.
그룹 구성과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하고 있으며, 구성원으로서의 업무는 충실히 수행하나 팀원 간의 협동 수행 능력은 충분하지 못하다.
그룹 구성원으로서의 업무와 팀원 간의 협동 수행 능력이 충분하지 못하다.
평가도구

설계보고서,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팀 구성에 필요한 지식의 이해도(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팀 구성원의 협동심(10)
팀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10)
팀 구성원으로서의 업무추진 능력(10)
팀의 목표달성에 기여도(10)
합 계 (50점)
Exit Interview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Exit Interview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한 예를 설명하고 팀원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한 예를 설명하였고 팀원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한예는 설명하였으나 팀원의 역할을 설명하는 것이 다소 부족했다.
하(15점 미만/50점 만점) 그룹을 구성하여 팀원의 역할을 분담하였으나 복합적인 문제해결과정을 설명하지 못하였고 팀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도 미진하였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교과과정에서 팀 단위 과제를 운영하며, 이들 팀 단위과제의 보고서에 팀원 간의 역할분담 및 합동 등의 활동에 대해 기술하도록 한다.
② 공학설계교과목에서 과제수행 시 팀웍 배양을 위해 지도한다.
③ 환경공학심화 프로그램내의 전공 동아리 활동을 적극지도, 장려하도록 한다.
④ 학과행사 및 다양한 학생활동의 일정을 공지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및 지도한다.
측정 - 종합설계보고서와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팀웤, 리더 및 구성원의 역할 등 팀 작업에 필요한 지식이 있으며, 팀의 구성원으로서 제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이 있는가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설계, 실험교과목을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른 팀원에 대한 이해 및 관계에서 문제 발생 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개선, 운영한다.

학습성과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상대의 의견이나 주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여 논리적으로 발표(문서화)할 수 있다.

수행수준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한 설명 자료를 토대로 음성, 몸짓을 사용하여 요점을 설명할 수 있는 정도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적절한 몸짓 및 목소리 톤을 사용하여 주어진 발표시간 내에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였다.
다소 부자연스러운 몸짓 및 목소리 톤으로 주어진 발표시간을 초과하여(+/3분) 전달하였고,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를 부분적으로 명확하지 않게 전달하였다.
혼란스러운 몸짓 및 작은 목소리 톤으로 주어진 발표시간을 초과하여(+/5분) 전달하였고, 발표하고자 하는 주제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였다.
평가도구

종합설계보고서, 졸업논문

평가기준(Rubrics)
평가기준 :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설계보고서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보고서 구성의 체계성(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문장 구성의 정확성 및 논리성(10)
표 및 그림의 디자인 및 내용 전달 정도(10)
참고문헌 인용 및 목록화 수준(10)
전반적인 문서 디자인의 우수성(10)
합 계 (50점)
평가기준 :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에 관한 정보 제공
졸업논문 항목평가 종합평가 평가의견
발표내용의 이해도(10) ※ 평가자는 프로그램 PD교수외 2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평가는 측정항목의 점수를 합계하여
상 : 35점 이상/50점 만점
중 : 15점 이상/50점 만점
하 : 15점 미만/50점 만점 평가한다.
※ 평가의견에는 “하”등급으로 평가한 이유를 명시한다.
발표태도(10)
발표시간의 준수(10)
발표 주제 및 내용의 전달 능력(10)
질문에 대한 답변 능력(10)
합 계 (50점)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환경종합설계 및 해당 교과목에서의 발표회와 졸업논문을 통해 논리적 공학 보고서 작성을 반드시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② 교과목에서 과제의 발표/토의 등을 통하여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③ 환경공학심화 프로그램내의 전공동아리 활동, 과내 모임 및 행사의 참여를 적극지도, 장려하도록 한다.
측정 - 종합설계보고서와 졸업논문을 평가도구로 하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술문서 작성 능력 및 발표 능력으로 구분하여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교과과정을 통해 발표, 보고서 제출 기회를 더 확대하고, 피드백을 실시하여 학생이 부족 부분을 인식하여 관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성과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평생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 할 수 있다.

수행수준

환경공학적 해결방안을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지에 관해 에세이 및 Exit Interview를 통한 평가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3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1가지만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에세이,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Exit Interview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에세이 에세이 작성을 통한 종합적인 사고방식 함양
상(35점 이상/50점 만점) 제출된 에세이에서 환경, 경제, 사회, 세계적 측면을 3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술
중(15점 이상/50점 만점) 제출된 에세이에서 환경, 경제, 사회, 세계적 측면을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술
하(15점 이하/50점 만점) 제출된 에세이에서 환경, 경제, 사회, 세계적 측면을 1가지만 고려하여 기술
Exit Interview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Exit Interview "환경공학적 해결방안에 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3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2가지 이상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하(15점 이상/50점 만점) 환경공학적 해결방안 도출시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측면을 1가지만 고려하여 설명하였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현장견학 및 현장 실습 후 공학기술의 영향 및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이 에세이에 포함되도록 지도한다.
②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세미나 시행한다.
③ 기술과 사회변화를 보고하는 기술동향에 관한 각종 참고자료를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측정 - 에세이,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도 및 지식의 함양 여부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관련 교과목에서 환경공학기술의 세계적, 사회적, 경제적 의의 및 영향을 설명하는 기회를 늘리고 관련 분야 세미나 및 특강 기회를 늘린다.

학습성과 9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환경공학자로서 자신의 직업윤리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의지가 있다.

수행수준

엔지니어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에 대한 평가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하다.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평가도구

에세이, Exit Interview

평가기준(Rubrics)
Exit Interview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에세이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에세이를 통한 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환경공학도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논리적으로 잘 기술할 수 있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환경공학도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나, 이를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하(15점 이하/50점 만점) 환경공학도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하여 이해도가 부족하여 이를 논리적으로 잘 기술할 수 없다.
Exit Interview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Exit Interview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질문을 통한 답변평가
상(35점 이상/50점 만점)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중(15점 이상/50점 만점)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다소 부족했다.
하(15점 이하/50점 만점) 엔지니어로서의 공학윤리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나 구체적 사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① 공학윤리 및 직업관련 교양강좌를 통한 윤리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② 엔지니어로서의 기준윤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③ 설계 프로젝트, 실험/실습 과정에서 팀별 과제 수행 시 학생들이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보고서 무단표절, 복사 등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④ 교내외 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측정 - 에세이, Exit Interview를 평가도구로 하여 직업적 윤리의식과 도덕적 책임의식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학생상담, 오리엔테이션, MT, 동아리 활동 등 학생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직업윤리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교육, 지도한다.

학습성과 10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평생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 할 수 있다.

수행수준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를 통하여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인식에 대한 평가

수행수준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정보취득능력이 있으며 참여의식에 대해 설명 되어 있다.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정보취득능력이 있으나 참여의식에 관한 내용이 일부 설명되어 있다.
현장견학, 세미나 보고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요한 교육에 대한 정보취득능력이 다소 있으나 참여의식에 관한 내용이 전혀 설명되어 있지 않다.
평가도구

현장견학, 세미나 참석

평가기준(Rubrics)
현장견학 참석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현장견학 참석 현장견학 참석을 통한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관 확립에 대한 평가
전공에서 주최하는 현장견학에 5회 이상 참여한 확인서 제출
전공에서 주최하는 현장견학에 2회 이상 5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전공에서 주최하는 현장견학에 2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세미나 참석 : 상, 중, 하에 관한 정보 제공
세미나 참석 세미나 참석을 통한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관 확립에 대한 평가
전공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및 전공외 세미나를 10회 이상 참여한 확인서 제출
전공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및 전공외 세미나를 5회 이상 10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전공에서 주최하는 세미나 및 전공외 세미나를 5회 미만 참여한 확인서 제출
Close-the-loop
Close-the-loop : 목표, 실행, 측정, 평가, 개선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프로그램에 속한 졸업생의 50%이상이 “상”등급이 되도록 하고, “하”등급은 10%미만
실행 외부전문가의 초청강연(세미나), 현장견학 및 현장실습 등을 통해 자기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하고 포트폴리오를 통해 평생 교육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② 기본 교양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측정 - 현장견학/현장실습, 세미나 참석 등을 평가도구로 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실천의지 여부로 학습성과 성취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한다.
평가 - 학습성과 측정 결과는 1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며, 프로그램 교과과정 및 운영, 교육환경 개선 등에 반영한다.
개선 - 평가결과를 3년 주기로 목표 달성 여부를 분석하여 목표를 상향 조정하거나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CQI를 통한 운영 개선, 비교과활동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 달성 : 목표치 상향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교육평가위원회를 거쳐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새로운 목표 설정을 결정한다.
- 미달성 : 상담을 통해 평생학습의 의의 및 중요성을 관련 사례, 사회적 환경 변화 등을 반영, 설명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그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세미나, 현장견학/현장실습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